북구, 제23회 용전들노래 유두절 한마당 공연 개최 (사진/광주북구청)
북구, 제23회 용전들노래 유두절 한마당 공연 개최 (사진/광주북구청)

(서울일보/김성윤 기자) 광주시 북구는 유두절을 맞아 23일 오후 5시 용전마을 일대에서 제23회 용전들노래 유두절 한마당 공연을 개최한다고 17일 밝혔다.

용전들노래는 영산강 유역의 용전 일대에서 노동의 고단함을 달래고 풍요를 기원하는 들소리로 1960년대 말 이후 맥이 끊겼으나 북구청과 전문가, 마을주민들의 노력 끝에 1999년에 재현된 광주 북구의 대표 농요다.

특히 그 의미와 보존 가치를 인정받아 2014년 7월 광주시 무형문화재 제22호로 지정・고시됐다.

구는 매년 정기 공연과 문화재 발표회 등 행사와 무형문화재 전승 지원을 통해 용전들노래를 널리 알리는데 힘쓰고 있다.

이번 공연은 (사)용전들노래보존회 회원과 지역주민들이 참여해 모판 만들기, 모찌기, 모심기, 논매기, 장원질 등의 소리를 재현한다.

오후 6시부터는 전통놀이기구 체험과 설장구, 채상소고, 무등산호랑이 탈춤 등 국악 공연이 펼쳐질 예정이다.

북구청 관계자는 “제23회째를 맞이하는 용전들노래 공연이 잊혀가는 우리의 옛 전통과 민속문화를 돌아보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광산구, ‘위대한 탄생’ 전시 개최

광산구, ‘위대한 탄생’ 전시 개최 (사진/광주광산구청)
광산구, ‘위대한 탄생’ 전시 개최 (사진/광주광산구청)

(서울일보/장게현 기자) 광주 광산구는 19일부터 소촌아트팩토리 송정작은미술관에서 전통민화를 소재로 ‘탄생’의 의미를 재해석한 ‘위대한 탄생’ 전시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광산아트플러스 51번째 전시로, 조선시대 민화의 대표적인 소재인 호랑이를 주제로 작업하는 송영학 작가의 평면작품 30점을 선보인다.

송영학 작가는 “해마다 새해가 되면 고관대작들이나 양반층이 호랑이 세화를 연하장처럼 주고받았다”며 ”지배계층의 허세를 익살스럽고 해학적으로 표현한 까치호랑이 등의 작품을 많은 분이 감상하고, 다양한 생각을 공유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서구, 주민자치 역량강화 워크숍 ‘열기 후끈’

서구, 주민자치 역량강화 워크숍 ‘열기 후끈’ (사진/광주서구청)
서구, 주민자치 역량강화 워크숍 ‘열기 후끈’ (사진/광주서구청)

(서울일보/ 박상익 기자) 광주 서구가 마을의 자율성과 다양성이 넘치는 뉴노멀 시대에 적합한 서구형 자치모델 실현을 위해 주민자치 활동 역량강화 워크숍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15일 무등산 생태탐방원에서 진행된 이번 워크숍은 주민자치위원과 담당 공무원 등 8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민선 8기 ‘마을중심 자치도시’ 구현을 위한 구정방침 공유와 전문가 강의, 마을 인문학, 주민자치 발전방안 논의 등 다양한 커리큘럼으로 구성됐다.

이번 워크숍은 주민주도 주민자치 활성화, 마을정부 구현을 위한 민․관협력과 네트워크 구축방안, 지역자원을 이용한 고도화된 자치계획 수립 등에 대한 전문가의 심도 깊은 강의와 앞으로 주민자치의 역할 및 방향 등에 대해 논의하는 소중한 시간을 가졌다.

또한 한여름의 이색적인 마을 인문학 강연과 생태탐방을 통해 마음의 치유와 힐링을 위한 시간을 가졌으며, 특히 마을 인문학은 여가문화 중심으로 운영되는 현재 주민자치 프로그램의 다양화를 위한 새로운 활력소가 될 대안을 제시하기도 했다.

워크숍에 참석한 김이강 서구청장은 “주민주도의 참여와 소통행정으로 마을이 성장해 나가는 서구형 자치모델 마을정부를 본격적으로 추진하겠으며, 마을정부 성공의 키는 민․관이 하나 되는 협치에 있다”며 “다양한 계층의 참여와 실천으로 마을의 실질적 권한을 강화하는 교육과 소통 등 다채로운 채널로 마을공동체의 건강한 발전을 도모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동구, ‘청렴 라이브 현장교육’ 진행

동구, ‘청렴 라이브 현장교육’ 진행 (사진/광주동구청)
동구, ‘청렴 라이브 현장교육’ 진행 (사진/광주동구청)

(서울일보/선종후 기자) 광주 동구는 민선8기 출범과 함께 중단 없는 변화와 발전으로 ‘이웃이 있는 마을, 따뜻한 행복 동구’를 조성하고자 전 공직자 대상 ‘청렴 라이브 현장교육’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동구와 국민권익위원회 청렴연구원이 함께 마련한 ‘청렴 라이브 현장교육’은 지난 14일 구청 대회의실에서 집합교육과 실시간 온라인 방송으로 “청렴을 최우선 가치로 여기고 투명한 직무수행으로 깨끗한 공직사회를 만들어 나가겠다”는 청렴실천 결의를 다졌다.

이날 교육은 딱딱한 강의 방식이 아닌 현대적 감각으로 재해석한 판소리에 청렴 가치 실천의 중요성을 담은 ‘신 별주부전’, 부정 청탁을 주제로 한 상황극 ‘권 과장의 후회’, 청렴 콘텐츠 수기 부분 수상작을 샌드아트로 표현한 ‘별이 빛나는 밤’, 묵묵히 본인의 일에 최선을 다하는 공직자 상(像)을 담은 ‘평범한 영웅’ 등 다양한 문화예술 영상 콘텐츠를 통해 누구나 자연스럽게 청렴의 중요성을 익힐 수 있는 시간으로 진행됐다.

특히 임택 동구청장이 직접 참여한 샌드아트 공연이 눈길을 끌었다. 임 청장은 ‘청렴은 키움! 부패는 비움! 동구는 맑음!’의 글귀를 샌드아트로 표현해 청렴에 대한 의지를 직원들과 공유했다.

이번 교육에 참여한 신규 공무원 백모 씨는 “이번 교육을 통해 청탁금지법이나 이해충돌방지법 등 청렴과 관련된 법을 즐기면서 쉽게 배울 수 있었다”면서 “주민을 위해 일하는 공직자로서 막중함 책임감을 갖고 공정하게 업무를 처리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임택 동구청장은 “상반기에 운영한 ‘찾아가는 부서 10분 청렴똑똑이 교육’ 등 직원들의 공감을 얻을 수 있는 맞춤형 청렴 교육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있다”면서 “앞으로도 청렴도를 제고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모색해 청렴 문화 확산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동구는 지난해 전 공직자 청렴 다짐문 게시, 청렴 방송 실시, 전 직원 소통 공감 교육 등 고강도 청렴 정책을 적극 추진해 공공기관 청렴도평가에서 3년 연속 종합청렴도 2등급을 받았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