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최고 회의에 참석한 이준석 대표 (사진= 뉴시스)
23일 최고 회의에 참석한 이준석 대표 (사진= 뉴시스)

(서울일보/김병건 기자) 이준석 대표의 윤리위 처분이 7월 7일 결정하기로 했다. 하지만 7일날 결정 될지는 아직은 모른다. 이 대표의 '성 상납 증거인멸 교사' 의혹에 대한 징계 여부가 처음 6월 2일에서 6월 24일로 그리고 다시 27일로 연기되었던 윤리위가 또다시 7월 7일로 미룬 것이다

이 대표는 23일 윤리위 회의가 종료된 직후 국회 당 대표실 앞에서 기자들과 만나 "7월 7일 소명할 기회를 준다고 하는데 모르겠다. 2주 뒤에 무엇이 달라지는지가 궁금하고, 무엇이 달라지는지 알고 있는 게 있다면 저는 의아하다"라며 "길어지는 절차가 당의 혼란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모든 구성원이 알고 있을 텐데 길어지는 이유가 뭔지 궁금하다"라고 지적했다.

윤리위 발표에 이 대표를 포함한 국민의힘 다수 의원이 반발하고 있다.

먼저 오신환 전 의원은 YTN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서 “당 대표를 궐위 시키고 차기 전당대회를 잔여임기에 대해서 열게 되는데 이런 일들을 9명의 윤리위원들이 민주적 절차로 당원과 국민들이 뽑은 당 대표를 선출직인데 최고위원들도. 당헌 당규상 당대표를 탄핵할 수 있는 절차가 없습니다. 윤리위원회가 결과적으로 실질적인 탄핵을 하는 거거든요. 이건 정치적인 쿠데타죠. ”라며 반발했다

하태경 의원도 이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뚜렷한 결론도 없이 계속 시간 끌기, 망신 주기를 하면서 지지층 충돌을 유도하고 결국 당을 자해한다”라고 평가했다.

하지만 전여옥 전 의원은 자신의 SNS에 “이준석 징계 결정을 7월 7일로 2주나 미룬 것은? '징계받기 전에 떠나라'는 거죠. 경고고 제명이고 간에 '정치를 그렇게 잘 안다는 이준석'이 '정무적 판단'해서 자진 사퇴하라는 겁니다. ”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