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담스비뇨기과 원장 이무연
아담스비뇨기과 원장 이무연

과거 발기부전은 본격적으로 혈관 건강이나 호르몬 분비에 서서히 이상이 생기기 쉬운 50대 이상 연령대에 주로 나타나는 질환으로 보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현재는 그렇지 않다. 젊은 연령대 20~30대 역시 발기부전으로 인해 고민하는 남성들이 적지 않다.

다만 단순 노화로 인한 발기부전보다는 복잡한 양상을 보이는 사례가 많은데, 스트레스나 수면 장애 등 정신적인 부분의 문제로 인해 성기능 장애가 생기는 심인성 발기부전의 케이스가 특히 많다.

남성들은 정신적으로 편하게 이완된 상태에서 부교감 신경이 활발히 작용하면서 발기를 하게 되는데, 스트레스가 심하고 긴장되어 있을 경우 그 감정이 교감신경을 자극해 발기가 되지 않는 것이다.

잦은 야근과 음주, 비만, 흡연도 발기부전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기 쉽다.

따라서 평소 식습관이나 생활 습관을 교정하고 규칙적인 운동을 하면서 스트레스를 받는 환경을 벗어나 지내는 것이 바람직하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그런 삶이 어렵다면 빠르게 비뇨기과를 찾아서 의료진의 케어를 받는 것이 좋다.

젊은 남성의 경우 빠르게 치료를 진행할수록 원활한 성기능을 되찾을 가능성이 더 높다.

종종 자신의 상태를 비관하고 창피한 질환이라는 생각에 의료기관도 찾지 않고 방치해 두는 경우가 있는데,이렇게 되면 이후 예후가 좋지 못한 상황에 놓이기 쉽다.

젊은 남성들의 발기부전 원인으로 손꼽히는 심인성 발기부전의 경우,심리적인 불안 상태에 놓이는 것이 가장 큰 원인이 된다.

원인을 근본적으로 없앨 수 있으면 좋지만 그 원인이 직장이나 자신이 바꿀 수 없는 환경으로부터 생기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그런 경우에는 빠르게 비뇨기 치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질환자가 스스로 적극적인 치료 의지를 보여야만 하루라도 빠르게 정상적인 생활 영위가 가능하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