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산구, ‘까치 편지’ 저소득층 권리구제 지원 (사진/광주광산구청)
광산구, ‘까치 편지’ 저소득층 권리구제 지원 (사진/광주광산구청)

(서울일보/장계현 기자) 광주 광산구가 사회복지급여 지원을 받지 못하고 있는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올해 완화된 제도를 안내하는 ‘까치 편지’를 보내 권리구제를 돕고 있다.

광산구는 올해 1월부터 사회복지급여 탈락자 및 급여가 중지된 대상자에게 맞춤형 기초생활보장 제도를 안내하는 ‘거절하지 않는 상담, 다시 행복’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고위험 1인 가구 및 취약계층 등 복지사각지대로 추정되는 가구에 복지정보를 담은 안내문을 보내 상담과 복지수요 조사로 맞춤 서비스를 연계하는 사업이다.

‘까치가 전해주는 친절한 편지’라는 이름의 안내문에는 국민생활기초보장, 한부모 가족 지원 사업, 취약계층 자립준비 청년 보호, 30세 미만 장애인 청년 독립가구 지원, 광주형 기초보장 등 올해 개선된 주요 제도의 내용과 선정 기준 등이 자세히 담겼다.

현재까지 이를 통해 1078가구가 사회보장급여 지원을 받게 됐다.

광산구는 올해 연말까지 사업을 지속할 계획으로, 특히 제도 개선으로 연초에 복지사각지대가 많이 발생하는 점을 고려해 이달부터 4월까지 집중적으로 완화 및 개선된 제도를 안내할 계획이다.

한편, 광산구는 지난해에도 광주시 긴급 생계비 지원 데이터를 바탕으로 고위험 1인 가구를 발굴해 선제적으로 지원한 ‘거절하지 않는 상담 지금행복’ 사업을 추진, 사회보장급여 지원 연계, 긴급복지 등을 제공했다.


남구, 내년 3월 ‘가족사랑 나눔‧자활센터’ 오픈

(서울일보/고영준 기자) 광주 남구는 내년 3월 완공을 목표로 가족사랑 나눔 및 지역자활센터 건립 공사를 본격 추진한다.

23일 남구에 따르면 이날 오후 노대동 737번지 일원에서 김병내 구청장과 광주시 관계자, 지방의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가족사랑 나눔 및 지역자활센터 건립을 위한 착공식이 열렸다.

가족사랑 나눔 및 지역자활센터는 2019년 정부 주관 생활SOC 복합화 공모 선정에 따른 것으로, 이곳 센터에는 육아와 돌봄을 목적으로 하는 다함께 돌봄센터와 공동육아 나눔터를 비롯해 저소득 주민의 경제적 자립을 돕는 자활센터, 장난감 도서관 등이 들어선다.

공사 기간은 이날 첫 삽을 시작으로 내년 3월까지 1년간 진행될 예정이며, 총 공사비는 87억 2,700만원 가량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된다.

남구 가족사랑나눔 센터 및 지역자활센터는 완공 후 공동육아와 초등학생 돌봄, 근로 능력을 갖춘 저소득층 주민의 일자리 창출 및 취업 문제를 해소하는 공간으로 적극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

남구는 해당 건물이 가족사랑과 경제적 자립 성공의 2가지 복합 기능을 갖춘 건물인 만큼 건축물 디자인 단계에서부터 독립적인 공간 설계 방식을 도입해 각 기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했다.

또 가족사랑 나눔 센터 및 지역자활센터 조성 부지 북서쪽 방향에 풀빛근린공원과 숲이 형성돼 있는 자연환경을 활용해 건축물 내‧외부에 도시와 자연을 담은 개방형 형태 건물로 신축할 방침이다.

한편 남구는 남구 가족사랑 나눔 센터 및 지역자활센터 인근에 거주하는 주민들에게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지하 1층에 주차면 33개를 조성해 개방할 계획이다.


동구-대광새마을금고, 저출생 극복지원 협약체결

(서울일보/선종후 기자) 광주 동구는 대광새마을금고와 ‘저출생 극복 지원사업 협약체결식’을 가졌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대광새마을금고에서 동구에 주민등록이 돼 있는 올해 1월 1일 이후 출생아동에 대해 해당 금고에서 생애 첫 통장발급 시 출생축하금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자녀 이름으로 통장을 개설하면 1인당 출생축하금 10만 원을 지원한다. 단, 올해 연말까지 한시적으로 운영되며 예산 소진 시 종료된다.

신청 방법은 대광새마을금고 본점(중앙로 254번지)과 서남지점(문화전당로 26번길 10), 지산지점(지산로 75) 등 3개소 중 가까운 곳을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임택 동구청장은 “서민경제의 든든한 동반자인 새마을금고에서 저출생 극복을 위해 흔쾌히 축하금을 지원해줘 감사드린다”면서 “구립어린이집 확충 등 보육환경 조성을 위한 다양한 출산정책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안근원 이사장은 “출산장려와 아이 낳아 키우기 좋은 동구 만들기에 동참하고자 축하금 지원사업을 펼치고 있다”면서 “이 사업이 출산에 대한 긍정적인 사회 분위기 형성에 기여하고 출산가정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북구-북광주세무서 세정업무협약 체결

(서울일보/김성윤 기자) 광주시 북구와 북광주세무서는 24일 세정업무협약을 체결한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국세, 지방세 등 복잡하고 다양해진 세정업무에 대한 협력을 통해 주민들에게 양질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마련됐다.

두 기관은 매년 5월 소득세(종합소득세, 지방소득세) 합동신고센터를 운영하고 국세와 지방세 통합안내 책자 발간 등 납세자 편익 향상에 힘쓰기로 했다.

또 중장기 과제로 국세·지방세 신고납부, 제증명 발급 등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는 통합민원실을 운영해 나갈 방침이다.

문인 북구청장은 “정부의 세제 개편과 국세, 지방세 소관 기관이 달라 발생하게 되는 주민들의 불편이 해소되길 기대한다”며 “북광주세무서와의 적극적인 협업을 통해 주민 중심의 세정업무를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북구는 지난해 9월 북광주세무서 중흥동 임시청사 이전에 따른 교통, 환경, 도로 정비 등 행정협력을 도모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