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국정원 국조 6월 처리 노력

양당 원내대표, 개혁 노력 즉각 개시 합의

 ▲ ⓒ서울일보▲ ⓒ서울일보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귀빈식당에서 열린 양당 원내대표회담에서 새누리당 최경환(왼쪽) 원내대표와 민주당 전병헌 원내대표가 악수를 하고 있다.

여야가 국정원 직원의 댓글 의혹과 관련한 국정조사를 6월 임시국회에서 처리되도록 노력하기로 했다.

새누리당 최경환, 민주당 전병헌 원내대표는 20일 오전 국회 귀빈식당에서 회동을 갖고 이같은 내용에 합의했다고 윤상현·정성호 원내수석부대표가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당초 민주당은 국정조사 개시를 주장한 반면 새누리당은 검찰 조사가 마무리된 후 국정조사를 해야 한다는 입장이었다. 아울러 새누리당은 국정원 여직원 감금 사건과 민주당이 전·현직 국정원 직원을 포섭해 국정원 내부 정보를 얻었다는 의혹 등의 검찰 수사도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국정원의 대선·정치 개입 의혹을 놓고 대립이 첨예해지자 여야가 국정조사를 위해 '노력'하는 선에서 갈등 봉합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윤상현 원내수석부대표는 "검찰 수사가 아직 완료되지 않았다"며 "임시회에서 국정조사계획서 채택 등을 위해 노력하는데 우선 민주당이 검찰 수사 완료를 위해 적극적으로 협조할 것을 요구했다"고 밝혔다.

반면 정성호 원내수석부대표는 "검찰 수사가 완료됐느냐, 안됐느냐는 다툼이 있는데 완료가 됐든, 안됐든 이번에 끝내겠다는 것"이라고 밝혀 입장차를 드러냈다.

특히 여야는 국정원 개혁을 위한 노력을 즉각 개시 키로 했다. 또 정치 쇄신과 민생관련 법안을 차질없이 통과시키도록 노력키로 했다.

한편 여야는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를 전라북도로 이전하는 것을 추진키로 합의했다.

앞서 새누리당과 박근혜 대통령은 대선 당시 기금운용본부의 전북 이전을 약속했다. 하지만 최근 정홍원 국무총리가 대정부질문에서 "공약은 아니었다"고 공약을 번복하면서 전북 지역의 반발이 잇따랐다. 이에 전북 이전을 재확인하면서 민심을 추스린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