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 의혹 눈감는 서울시에 2차 공개질의!

강남구의‘구룡마을 개발방식 변경과정에서 각종의혹 해소 요구’와 관련해 지난 12일 서울시가 문제의 본질을 회피한 무성의한 답변으로 회신해 온 공문내용에 대해 강남구가 유감을 표명하며 재차 공개질의를 제기했다.

강남구는 지난 3월 20일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긴급기자 회견과 4월 10일 서울시에 공문으로 요구한 각종 의혹 해소 요구에 대해 3개월이 다 되가는 지금까지 묵묵부답으로 일관해 오다가 지난 12일에서야 회신해 오면서 “도시계획위원회 심의과정에서 입안권자인 강남구청장과 협의할 의무가 없다”, “주민재공람 절차가 의무사항도 아니다”라는 등 강남구가 요구한 각종 의혹에 대해 답변은 회피한 채, “이번 답변이 시가 강남구에 하는 사실상의 최후통첩으로 구룡마을 개발을 강행하겠으니 협조하라”는 식으로 일방통보를 해 왔다.

신연희 구청장은 “서울시는 더 이상 문제의 본질을 회피해서는 안된다” 면서 “구룡마을 개발방식 변경과 관련해 각종 의혹이 해소되지 않는다면, 대규모 개발사업에서 자치단체가 불법 투기세력을 오히려 옹호해 특혜를 주는 꼴 밖에 안된다. 또 원주민 재정착은 커녕 이들을 몰아내고 외지인들이 개발의 최대 수혜자가 되는 최악의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또 신 구청장은 “구룡마을의 투명하고 공정한 개발을 위해 서울시에서 개발구역 내 불법 투기와 로비 의혹에 대해 보다 적극적으로 답변해야 한다.” 면서 지난 4월 23일 1차 공개질의에 이은 2차 공개질의를 제기했다.

이번 2차 공개질의의 내용은 지난 1차 질의의 4가지 문항 중 가장 핵심적인 내용인 1번과 4번 문항에 대한 것이다. 서울시가 변명성 답변을 한 2번과 3번 문항에 대해서는 조만간 3차 공개질의를 통해 다루기로 했다.

신연희 구청장은 “구룡마을의 공영개발 원칙이 반드시 지켜져야 하는 분명한 명분이 있는데도, 일방 통행식으로 환지개발 추진을 강행하려고 하는 서울시를 이해할 수 없다.” 면서 “서울시 개발방식 결정과정에서 드러난 갖가지 의문점에 대해 구룡마을 주민을 비롯한 전 강남구민이 납득할 수 있는 이유와 입장을 명백하게 밝혀줄 것” 을 재차 강조했다.

김정옥 기자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