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구, 장애인 정책포럼을 개최 (사진/광주남구청)
남구, 장애인 정책포럼을 개최 (사진/광주남구청)

(서울일보/고영준 기자) 광주 남구는 문화‧예술 분야에 대한 장애인 복지정책 개발을 위해 21일 장애인 정책포럼을 개최한다.

남구는 17일 “장애인 복지 증진과 문화예술 사업의 활성화를 위해 장애인 당사자와 단체 관계자, 전문가들이 다양한 의견을 주고받는 ‘2021년 남구 장애인 정책포럼’을 오는 21일 남구 장애인복지관에서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포럼은 ‘장애인 문화예술 활성화 방향’이라는 주제로 2시간 가량 심도 있는 논의를 주고받을 것으로 보인다.

먼저 방귀희 한국장애예술인협회장은 이날 포럼의 핵심인 ‘광주광역시 장애인 예술의 발전 방안’이라는 내용으로 기조 발제에 나선다.

방귀희 협회장은 펜데믹 상황에서 초토화된 국내 예술분야 장애인 종사자의 실태를 비롯해 장애인 창작활동 지원을 위한 방안, 지난 2019년 광주문화재단에서 실시한 ‘광주지역 장애인 예술 실태조사’ 결과에 따른 제도적 보완책 등을 폭넓게 다룰 예정이다.

특히 장애인 예술분야의 대부분 정책 사업이 정부 공모사업을 통해 이뤄지고 있는 상황에서, 공모 선정이 되지 않을 경우 사업의 연속성을 담보하기 어렵기 때문에 장애인 예술사업의 장기 운영을 위한 계획 수립과 예산 확보의 중요성을 역설할 것으로 보인다.

기조 발제 뒤에는 남구의회 오영순 의원의 진행으로 심층 토론 및 질의응답이 진행된다.

정진삼 광주장애인문화협회장과 곽규호 광주문화재단 예술상상본부장이 패널로 참여하며, 이들은 지역 장애인 문화예술 활성화를 위해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의 역할과 타 지역에서 펼치고 있는 사례를 통해 장애인 문화예술 분야의 사업 방향성을 제시할 계획이다.

남구 관계자는 “전문가와 장애인 당사자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장애인의 행복추구권을 실현하고, 장애인 예술 활동을 통해 사회적 편견 해소 등 인식 개선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동구, 지역사회 활성화 공모 선정...10억 원 확보

동구, 지역사회 활성화 공모 선정...10억 원 확보 (사진/광주동구청)
동구, 지역사회 활성화 공모 선정...10억 원 확보 (사진/광주동구청)

(서울일보/선종후 기자) 광주 동구는 행정안전부 ‘2022 지역사회 활성화 기반조성 사업’에 선정돼 총사업비 10억 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지역사회 활성화 기반조성 사업’은 행안부 지원으로 주민과 지자체가 협력해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한 지역사회 활성화 공간을 구축하는 사업이다.

동구는 지난 3월 충장동 주민자치회와 협약을 맺고 주민이 소통할 수 있는 공간마련을 위해 공모를 신청, 행안부 현장실사 등을 거쳐 최종 대상지로 선정됐다.

이번 공모 선정으로 국·시비 10억 원을 확보한 동구는 주민주도 공동체 활성화 마을자치 복합공간 ‘사람 드는 마을사랑채 충장’ 조성기반을 마련했다. 이를 통해 골목 재생과 지역자치,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사업대상 건물은 도심공동화와 경기침체로 상업 활동이 부진한 금남로4가에 위치하고 있으며 이곳은 앞으로 마음 여는 1동, 마음 잇는 2동, 마음 맺는 3동, 마음 나누는 공간 등으로 꾸며질 예정이다.

먼저 ‘마음 여는 1동’은 골목안심방역 및 웰컴 센터, 동구여성희망창작소, 마을 화가들의 작품을 전시하는 카페 갤러페로 이용된다. ‘마음 잇는 2동’은 성·청년 레시피 교육 및 창업 지원 및 지역 상가에 레시피를 개발·제공하는 공유 부엌, 여가 공간인 공유 거실, 마을 창작인들을 위한 열린 창작 공간, 마을 회의, 영화 상영, 행사 등이 가능한 다목적실로 조성한다.

‘마음 맺는 3동’은 가족친화형 화장실, 마을방송국, 주민자치회 사무실, 마지막으로 마음 나누는 공간으로 마을 기부로 운영되는 공유 물품센터, 스몰웨딩, 돌잔치 등 행사와 공연이 가능한 공유 정원이 꾸며진다.

동구는 향후 건축물 구조안전진단을 시작으로 충장동 주민자치회와 연계해 이 건물의 공간 활용과 운영 방안을 지속적으로 협의하고 향후 지역자치 활성화, 골목 재생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의 거점공간으로 운영해나갈 계획이다.

임택 동구청장은 “힘든 재정 여건 속에서 지역주민과 함께 열심히 준비한 공모사업에 선정돼 뜻깊다”면서 “앞으로 이곳이 주민들의 소통공간이자 지역경제 활성화의 구심이 돼 충장동에 새 활력을 불어넣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북구, 도시재생 인정사업 선정...영구임대단지 복합시설 건립 100억원 확보

북구, 도시재생 인정사업 선정...영구임대단지 복합시설 건립 100억원 확보 (사진/광주북구청)
북구, 도시재생 인정사업 선정...영구임대단지 복합시설 건립 100억원 확보 (사진/광주북구청)

(서울일보/김성윤 기자) 광주시 북구는 광주시에서 유일하게 국토교통부 주관 ‘2021년 도시재생 인정사업‘ 공모에 선정됐으며 국・시비 포함 총 100억 원의 사업비를 확보했다고 16일 밝혔다.

도시재생 인정사업은 2019년 ‘도시재생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시행령 개정에 따라 신설된 제도로 기초 생활시설이 낙후된 지역을 소규모로 개발하는 사업이다.

북구는 이번 선정에 따라 체육, 문화, 돌봄의 복합기능을 갖춘 생활밀착형 공공시설을 조성할 계획이다.

오는 2024년까지 오치동 염구임대단지 내에 총 100억 원을 투입해 지하 1층~지상 3층(연면적 2,673㎡) 규모의 복합커뮤니티시설을 건립한다.

특히 다목적체육관, 통합돌봄센터, 공동작업장 등 전 세대가 이용할 수 있는 편의 시설이 포함된다.

북구는 사업이 완료되면 입주민뿐만 아니라 인근에 거주하는 주민들의 체육·문화·복지 욕구를 만족시켜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문인 북구청장은 “이번 사업 선정에 따라 오치 권역의 체육, 문화, 돌봄 등 생활 인프라 이용 편의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원도심 주거환경 개선 등을 통해 지역이 균형 있게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북구는 오치동을 비롯한 용봉동, 매곡동, 삼각동 등 구도심의 부족한 생활 인프라를 확충하고자 5월 LH와 사업부지 무상사용 기본협약을 체결했으며 6월에는 주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듣고 기본계획 수립에 적극 반영했다.


광산구, ‘빛으로 채우는 일상’ 무기한 연기

(서울일보/장계현 기자) 광주 광산구가 정부의 코로나19 특별방역대책에 따라 20일부터 개최할 예정이었던 ‘빛으로 채우는 일상’ 행사를 무기한 연기키로 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16일 최근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발생과 확진자가 급증하고 있는 상황을 고려해 단계적 일상회복을 잠시 멈추고, 18일부터 2주간 사적모임, 영업시간 제한 등 특별방역대책을 시행하기로 했다.

이에 광산구는 코로나19 상황이 안정될 때까지 ‘빛으로 채우는 일상’ 행사를 잠정 연기하기로 결정했다.

광산구 관계자는 “감염병으로부터 시민의 안전과 생명을 보호하기 위해 부득이하게 행사를 연기하기로 했다”며 “2주간 일상회복 잠시 멈춤에 맞춰 방역일선에 행정력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