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구의회 복지도시위원회는 지난 19일 역삼동에 있는 1인가구 커뮤니티센터 ‘스테이.지(STAY.G)’를 방문했다.  (사진/강남구청)
강남구의회 복지도시위원회는 지난 19일 역삼동에 있는 1인가구 커뮤니티센터 ‘스테이.지(STAY.G)’를 방문했다. (사진/강남구청)

(서울일보/김성욱 기자) 강남구의회 복지도시위원회는 제298회 임시회 기간 중인 지난 19일 역삼동(논현로86길 29)에 1인가구 커뮤니티센터 ‘스테이.지(STAY.G)’를 방문했다.

이번 현장 방문은 지난 2019년 12월에 문을 연 강남 1인가구 커뮤니티센터가 코로나19로 인해 여러 차례 휴관 기간을 겪은 이후 센터의 전반적인 운영이 잘 되고 있는지 살피기 위해 마련된 것으로, 복지도시위원회 안지연 위원장을 비롯해 이재민·최남일·복진경·이상애·김세준 의원이 참여했다.

스테이.지(STAY.G)는 1인가구가 주인공이 되는 무대(STAGE), 강남(GANGNAM)에, 새로운 휴식과 힐링의 공간에 머문다(STAY)는 의미를 담고 있으며, 면적 386.4㎡의 지상 2층 규모로 지어졌다.

1층에는 ‘휴식과 재충전’을 콘셉트로 라운지·개인공간·휴식공간이, 2층에는 ‘교류와 발전’을 콘셉트로 상담실·세미나실·공유주방·강연무대 등이 마련되어있다.

센터는 전국 최초로 오프라인에 만들어진 1인가구를 위한 커뮤니티 공간으로 1인가구 안전을 위한 스마트홈 구축, 1인가구 네트워크 구축, 1인가구를 위한 건강 클래스, 1인가구 소모임, 건강한 음식과 함께하는 소셜다이닝, 1인가구 특화강연 및 액티비티 프로그램 등 1인가구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과 프로젝트를 운영 중이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