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보라 안성시장 “안전하고 깨끗한 도시 건설 매진” (사진/안성시청) 
김보라 안성시장 “안전하고 깨끗한 도시 건설 매진” (사진/안성시청) 

(서울일보/김춘식 기자) 김보라 안성시장이 지난해 취임 이후 장기간 침체 된 조직을 획기적으로 개편하고 이어 안전하고 깨끗한 안성 만들기 노력과 안성 철도시대를 예고하는 등 안성시 발전에 ‘마중물’ 역할을 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아울러, 안성시는 2년 연속 경기도 미세먼지 저감 ‘최우수’ 시·군 선정에 이어 2021년 경기도 시·군 규제 합리화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하는 성과를 창출했다.

더불어, 김 시장과 구성원들은 시민들과 격의 없이 소통하며 시민들의 애로 및 건의 사항 해결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본지는 2021년도 안성시의 3분기 시정 성과와 구성원들의 주요 활동상을 짚어봤다.

◆코로나 19 방역 및 감염 차단 총력

김보라 안성시장은 코로나19 대책회의를 수시 주재하고 시민들의 백신 접종 조기 완료를 위해 적극 독려하며 아울러, 코로나19 감염 예방 및 차단 등 대응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김 시장은 9월 25일 오후 6시 기준, 시 관내에 총 960명의 확진자가 발생 걱정이 크다고 언급하며 전 인력과 장비를 가동 코로나 19 지역사회 확산 방지 및 차단 예방을 위해 총력을 다하라고 당부했다.

◆2년 연속 경기도 미세먼지 저감 ‘최우수’ 시군 선정

안성시는 올해 경기도에서 실시한 ‘2021년 미세먼지 저감 우수 시군 평가’에서 ‘최우수’ 시군으로 선정되며 2년 연속 미세먼지 저감 최우수 시군에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시는 2018년 기준 초미세먼지 나쁨 초과 일수가 120일로 대기 청정 도농복합도시로만 알고 있던 시민들에게 큰 충격과 불안을 안긴 적이 있으나,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한 각고의 노력을 펼친 결과, 지난해 경기도 미세먼지 저감 최우수 시군에 선정되었으며, 올해도 그 명성을 이어가게 됐다.

이번 평가는 2020년 및 계절 관리제 기간(2021년 3월까지) 기준으로 기관장 관심도, 미세먼지 발생원 관리, 계절 관리제 이행, 홍보실적 등 정량평가와 미세먼지 우수시책 등 정성평가로 진행됐다.

특히, 올해 안성시는 기관장 관심도 분야에서 미세먼지 저감 종합대책 추진이라는 김보라 안성시장의 공약사항을 이행하는 과정이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미세먼지 우수시책으로는 시민을 대상으로 안성시 미세먼지 정책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정책에 반영하려 노력했던 점이 높이 평가됐다.

김보라 안성시장 “안전하고 깨끗한 도시 건설 매진” (사진/안성시청) 
김보라 안성시장 “안전하고 깨끗한 도시 건설 매진” (사진/안성시청) 

◆김보라 안성시장, 의료사협 감사장 수상

김보라 안성시장이 지난 7월 5일, 안성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 조합원으로부터 감사패를 받았다.

안성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은 지난 2일, 김대중 컨벤션센터(광주)에서 열린 ‘2021년 제3회 대한민국 사회적경제 박람회 오픈식’에서 단체상으로 대통령 표창을 수상함에 따라 이번 감사패를 수여하게 됐다.

김보라 안성시장은 1987년 고삼면 가유리의 주말진료소 의료봉사를 시작으로 1994년 우리나라 최초의 의료생활협동조합인 안성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을 창립하는데 크게 기여를 했다.

안성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은 이후 지역의 공동체와 건강을 지키는 사회적역할을 충실히 수행하여 우리나라 최초의 의료협동조합으로 사회적경제의 모범이 된 공로를 인정받아, 지난 2019년 제1회 대한민국 사회적경제 박람회에서 이인동 원장이 국민훈장 동백장을 수상하였으며, 올해는 단체상 중 가장 훈격이 높은 대통령표창을 수상하게 됐다.

국가철도망 수도권 내륙선-평택~부발선 확정 등 ‘철도시대’ 축하 (사진/안성시청) 

◆철도 시대 개막 축하 행사 열려

안성시는 수도권내륙선과 평택부발선의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최종 확정을 환영하며 내혜홀광장에서 ‘안성 철도시대 개막 축하 행사’를 개최했다.

행사에는 김보라 안성시장과 이규민 국회의원을 비롯한 도의원, 시의원 및 기관·사회단체장과 안성 국가철도 범시민유치위원회 조천호 집행위원장 등이 함께해 안성의 철도 유치를 축하했다.

한편, 지난달 29일 국토교통부는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을 최종 확정‧고시했으며, 국가철도망에 반영된 노선은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거쳐 기본계획 수립 후 기본 및 실시설계, 공사 착공 등의 단계로 철도사업을 추진할 수 있게 된다.

◆‘안성맞춤 채용박람회’ 개최

안성시는 안성고용복지플러스센터에서 ‘2021 안성맞춤 소규모 채용박람회’를 개최했다.

‘2021 안성맞춤 소규모 채용박람회’는 현재 채용수요가 있는 구인 업체가 참여하여 지역민의 채용을 지원하는 서비스로, 현장 면접을 통해 관내 구인 기업에는 채용의 기회가 제공되고, 구직자는 취업의 기회를 얻게 됐다.

이번 채용박람회의 참여기업은 한양N.T, 쿠팡풀필먼트서비스(미양면), 쿠팡풀필먼트서비스(죽산면), 네오폴리, 아르느보 등으로, 구직자는 제조업부터 물류, 기술, 사무, 연구 등 다양한 직무에 지원할 수 있으며, 채용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워크-넷 또는 안성일자리센터 블로그를 통해 확인하면 된다.

아울러, 시는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하여 참여자 전원 마스크 착용, 행사장 출입 전 체온 체크, 행사장 소독, 면접장 침방울 차단용 칸막이 설치 등 코로나19 방역지침을 철저히 준수하며 박람회를 진행했다.

김보라 안성시장 “안전하고 깨끗한 도시 건설 매진” (사진/안성시청) 
김보라 안성시장 “안전하고 깨끗한 도시 건설 매진” (사진/안성시청) 

◆공도지역 초·중 미래형 통합운영학교 신설 총력

안성시는 공도지역 주민들의 오랜 염원인 아이들의 교육환경 개선과 안전한 학습권 보장을 위한 ‘공도지역 초.중 미래형 통합운영학교’ 신설을 위해 행정력을 총동원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지난 5월 안성교육지원청에서 제출한 지방재정 투자심사서가 경기도교육청에서 재검토 결정됨에 따라 학교 신설 여부가 불투명해지자 김보라 안성시장은 안성교육장과 두 차례 간담회를 갖고 학교 신설의 시급성에 대해 인식을 같이하며 올해 안에 재추진하기로 협의했다.

또한 경기도교육청의 이재정 교육감과 남종섭 경기도의회 교육행정위원장을 만나 공도지역 학교 신설을 요청하는 한편 주민설명회 개최, 공도 3개 아파트 주민대표 간담회 등을 통해 주민들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했다.

◆안성 죽산관광단지 조성사업 추진…동부권 개발 청신호

안성시는 지역관광 활성화의 일환인 ‘안성 죽산관광단지 조성사업’에 대해 조속한 기간 내 조성계획 승인을 마무리하고 공사에 착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해당 사업은 안성시 죽산면 당목리 일원 135만여㎡ 부지에 오는 2022년부터 2025년(예정)까지 2단계에 걸쳐 약 3,890억 원을 들여 추진하는 관광단지 조성사업이다.

그동안 안성시는 경기도 및 사업시행자 간의 양해각서를 시작으로 지난 2018년 조성계획 승인신청서를 제출해 환경, 교통, 재해 등 관련 기관 및 부서 협의를 완료했고, 현재 마무리 단계인 중앙토지수용위원회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최근엔 죽산관광단지의 북측, 남측 진출입로에 대한 도시계획시설(도로)이 결정돼 경기도 고시를 앞두고 있다.

한편 죽산관광단지는 1단계에 180실 규모 호텔(안전체험관 포함), 스포츠 테마파크(대중골프장·루지·카트·익스트림 스포츠 게임장 등)를 본격적으로 조성하고, 2단계에160실 규모 호텔 및 70실 규모 콘도, 식물원 및 힐링센터, 판매시설 등을 도입함으로써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활성화할 계획이다.

일자리 창출-초·중 미래형 통합운영학교 신설 추진 등 ‘전력투구’ (사진/안성시청) 
일자리 창출-초·중 미래형 통합운영학교 신설 추진 등 ‘전력투구’ (사진/안성시청)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안성센터 개소식 개최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안성센터 개소식이 열렸다.

김보라 안성시장, 이규민 국회의원, 조봉환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이사장, 백운만 경기지방중소벤처기업청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개소식을 갖고 본격적으로 업무를 개시했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은 소상공인 육성과 전통시장·상점 지원 및 상권 활성화를 위해 설립된 중소벤처기업부 산하 준정부기관으로, 안성센터를 포함하여 전국 70개 지역센터를 운영 중이다.

시는 안성센터 개소로 그동안 평택센터를 이용해왔던 관내 소상공인들의 불편을 해소하는 것은 물론 전통시장을 비롯한 관내 골목상권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2021 안성맞춤 남사당 바우덕이 축제 비대면 개최 결정

안성남사당바우덕이축제위원회는 안성시청 2층 상황실에서 축제위원회를 열고, 최근 수도권 중심 코로나19 확진자 폭증 추세 및 델타바이러스 확산세 상황을 고려, 기존 분산 개최 예정이었던 ‘2021 안성맞춤 남사당 바우덕이 축제’를 ‘비대면 방식’으로 개최하기로 최종 결정했다.

이번 축제는 오는 10월 1일부터 10일까지 비대면으로 개최되며, 첫날 개막퍼포먼스와 남사당 신작 공연을 시작으로, 축제기간 중 라이브커머스를 통한 안성 농·특산물 홍보·판매 등 각종 신명나는 공연프로그램으로 구성하여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축제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안성맞춤랜드와 안성천변, 내혜홀광장, 서안성체육센터(승두천)에 경관조명을 설치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보라 안성시장 “안전하고 깨끗한 도시 건설 매진” (사진/안성시청) 

◆‘제1회 안성천 청춘버스킹 전국 오디션’ 경연 성료

안성시가 주최하고 동아방송예술대학교가 주관하는 ‘제1회 안성천 청춘버스킹 전국 오디션’이 많은 시민들의 관심 속에 지난 18일 개최됐다.

당초 안성천에서 개최할 예정이었지만, 코로나19로 시민 안전과 공연예술 향유를 위해 안성맞춤아트홀 대공연장과 비대면 유튜브 생중계로 병행 진행됐다.

이번 ‘제1회 안성천 청춘버스킹 전국 오디션’에는 총 65팀이 참가해 10개팀이 본선에 진출, 현장에서 열띤 경연을 펼쳤고 ‘동동’팀이 대상을 차지했다.

이날 대상의 영예를 안은 ‘동동’은 안성천을 주제로 한 자작곡 ‘안성천’을 연주하며 열정적인 무대를 선보여 시민들과 호흡하며 큰 호응을 얻었다. 이 외 동아방송예술대 ‘DIMA’팀의 축하 공연도 펼쳐졌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