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울진 축산단지반대통곡투쟁위원회) 
(사진/울진 축산단지반대통곡투쟁위원회) 

(서울일보/장진석 기자) 울진 축산단지반대통곡투쟁위원회는 근남면 산포리 일원 스마트 축산단지 조성에 반대하는 시위를 벌이고 있다.

울진 축산단지반대통곡투쟁위원회는 지난 6일 오전 9시 30분 울진군의회 축산단지 조성 협조요청 방문을 시작으로 울진군이 일방적으로 강행 추진하는 근남면 산포리 일원 반대투쟁을 시작으로 축산단지 전면 철회시까지 릴레이시위를 선포하고 “스마트 축사 반대로 인한 집회와 투쟁과정에서 발생하는 모든 불상사는 울진군수와 울진군에 있다”고 밝혔다.

(사진/울진 축산단지반대통곡투쟁위원회) 
(사진/울진 축산단지반대통곡투쟁위원회) 

울진군은 2019년 6월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전국 첫 시범사업으로 추진하는 스마트 축산한우단지 조성지역으로 울진군이 최종 선정 되었다.

울진군은 관내 공모를 통해 울진군 근남면 진복리 산 37번지 최종 시범사업 조성지역으로 선정돼 2019년 6월 농림축산식품부의 축산단지 지정 부지 평탄화 기반시설 기타 등 부지가 당시 근남면 진복리 산 37번지 16ha였으나 주민반대로 부지매입이 불가능해지자 인근지역 근남면 산포리 산 143번지 일원으로 변경 추진해 진행되고 있다.

이에 울진 스마트축산단지 조성사업이 주민들 반대로 좌초될 위기에 놓였다.

주민 A씨는 “산포리 일대에 대규모 축산단지가 조성되면 가축분뇨로 인한 악취와 오염으로 주민 생존권이 위협받게 되는데 그런데도 이 협오시설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주민들을 대상으로 사전 설명회 한번 개최하지 않고 추진 한다면 끝까지 투쟁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한 주민은 “이 사업이 몇 사람들의 개인적인 이익 추구를 위해 추진되고 있다. 이들을 위해 지역주민들 전체가 희생해야 하느냐”며 “축산한우단지 유치 주민 설명회 없는 사업은 원천무효”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사진/울진 축산단지반대통곡투쟁위원회)
(사진/울진 축산단지반대통곡투쟁위원회)

울진 축산단지반대통곡투쟁위원회는 “대규모 축산단지를 추진하면서 소통없이 일방적으로 진행하는 울진군 행정을 강력히 규탄하며 근남면의 발전을 저해하고 근남면민들에게 오폐수, 분뇨, 질병, 온실가스, 소음, 등 엄청난 고통과 피해가 예상되는 축산단지 저지를 위해서 근남면민들은 이에 어떠한 희생이 있더라도 반드시 결사 저지할 것”임을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