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9일 오후 충북 오송 질병관리청에서 브리핑을 열고 모더나 백신 접종 지연을 발표했다. /뉴시스
정부는 9일 오후 충북 오송 질병관리청에서 브리핑을 열고 모더나 백신 접종 지연을 발표했다. /뉴시스

( 서울일보 / 김병건 기자 ) 모더나의 코로나19 백신 공급이 또 지연됐다.

정부는 9일 오후 충북 오송 질병관리청에서 브리핑을 열고 모더나 백신 접종 지연을 발표했다.

이에 따라 1인당 2회 접종을 해야 하는 mRNA백신의 접종 간격도 기존 4주에서 6주로 연장된다.

정부는 “최근 모더나사 측에서 백신 생산 관련 실험실 문제의 여파로 8월 계획된 공급 물량인 850만회분보다 절반 이하인 백신 물량이 공급될 예정임을 알려왔다”라고 밝혔다.

우리나라는 모더나와 4,000만회분(2,000만명분)의 백신 구매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모더나의 백신은 화이자와 마찬가지로 mRNA 형태의 백신이다. 이중 모더나 백신은 9일까지 234만 3,000회분이 들어왔다.

모더나는 지난 7월에 공급하기로 한 백신 일부 물량도 8월로 연기한 바 있다. 이번 공급 지연은 두 번째다.

이에 따라 8월까지 국내 도입 목표인 백신 물량은 지난 6일까지만 해도 총 2,225만회분이었으나 이날 2,120만회분으로 감소했다.

정부는 “모더나사는 백신 공급 문제가 전 세계적인 것이라고 설명하면서 공급 차질에 대해 사과하고 한국에 약속된 물량을 공급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라고 말했다.

이어 정부는 “우리 측은 모더나사에 즉각 항의하고, 강도태 보건복지부 2차관을 대표로 하는 한국 공식 대표단을 파견해 이번 공급 지연에 대해 강한 유감을 표하고 백신의 조속한 공급 방안을 촉구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백신 공급 일정 변경에 따라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은 모더나와 화이자 등 mRNA백신 접종 간격을 한시적으로 6주로 연장하기로 했다.

추진단은 “16일 이후 mRNA 백신 2차 접종이 예정된 분들은 1차 접종일로부터 접종 간격을 6주까지 연장해 시행한다”라고 말했다.

mRNA 백신 중 화이자는 3주, 모더나는 4주 간격으로 2회 접종을 맞는데, 지난 7월 모더나의 1차 공급 지연으로 mRNA백신은 종류에 관계없이 한시적으로 4주 간격으로 통일했다.

앞서 지난 7월22일 예방접종전문위원회는 “mRNA 백신의 접종 간격은 화이자 백신 3주·모더나 백신 4주이나 백신 공급 상황, 의료기관 접종여건, 피접종자의 개인 사정 등에 따라 필요한 경우는 최대 6주 범위 내에서 적용 가능”하다고 심의한 바 있다.

이에 따라 16일 이후 2차 접종을 받는 대상자와 이날부터 사전예약을 시작하는 18~49세는 6주 간격으로 백신을 접종 받게 될 것으로 보인다.

단 입시를 앞둔 고등학교 3학년과 고교 교직원, 기타 대입수험생 등은 기존 접종 간격을 유지한다. 입영 장병의 경우에도 입대일자 등을 고려해 기존 간격대로 접종을 받는다.
어린이집과 유치원, 초·중등 교직원 등 교육·보육 종사자는 2학기 개학을 앞두고 5주 간격으로 간격을 조정한다.

정부는 “백신 공급의 안정성을 확보하고 국제적인 백신 협력 등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총동원하고 있으며 모더나 백신 및 그 외 백신별 세부적인 공급 일정을 구체화하고 제약사와 협의해 공개 가능한 범위에서 안내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