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대학교, KOICA 글로벌 온라인 연수 개최 (사진/의정부시)

(박상연 기자) 신한대학교가 지난 12일부터 20일까지 9일간 ‘DR콩고 사회보장 및 복지분야 공무원 역량강화 과정사업’ 3차년도 온라인연수가 진행 중이다.

당해 연도에 진행되는 이번 사업은 3차년도 온라인연수로, 콩고민주공화국 대통령실 산하의 사회부 등 유관부처 공무원 22명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이번 온라인 연수는 한국의 다양한 사회복지 분야 전문가들과 자문단이 참여하여 한국의 사회보장제도(공공부조, 사회보험, 사회서비스) 이해 증진을 통한 콩고민주공화국의 사회 보장 및 복지 개선 방향을 도출하고, 한국의 사회보장제도에 기초하여 콩고 민주공화국의 사회보장 정책 개선 및 사회복지서비스프로그램의 개발 역량을 강화한다.

특히, 국별보고, 액션플랜 수립 워크숍, 액션플랜 발표 등 실시간 세미나를 통하여 한국과 콩고민주공화국의 사회보장정책 개발 경험을 공유한다.

이번 연수에서는 한국의 민간 사회복지 서비스 운영 전문기관인 의정부시 고산 종합사회복지관 랜선 견학을 구성하여 지역사회를 위한 통합적인 사회복지 서비스와 공간이나 서비스 유형에 따른 서비스 제공 사례를 살펴볼 예정이다.

한편, 신한대학교는 지난 7월 7일 8일간의 아제르바이잔 낙태 예방 정책과정 온라인연수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여 아제르바이잔 국가가족여성아동위원회 등 유관부처 중간관리자 16명을 대상으로 수료식을 진행하였다.

연수를 통해 아제르바이잔 여성의 성·재생산 건강보장 및 권리보장을 통한 성평등 구현과 양국 간 여성 정책 개발 경험 공유 및 교류 촉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금번 KOICA 글로벌 연수사업은 7월 초 개소한 신한대학교 내 의정부시 창의교육센터 ‘혜윰마중터’에서 영상 콘텐츠 제작 및 실시간 화상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DR콩고 3차년도 온라인연수는 코로나19 상황이 심화됨에 따라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 정부 지침을 준수하여 진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