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건 기자) 붉은색 슈퍼 푸드로 유명한 ‘로즈힙’은 비타민, 라이코펜, 칼슘 등 다양한 영양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항산화 및 항염증에 효과가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덴마크 하이벤바이탈(Hyben Vital)사는 로즈힙을 특수저온 건조방식으로 2개월 동안 생산과정을 거치므로 영양분 파괴를 최소화하였고 전세계적으로 인정받아 유럽전역에서는 유명한 식품원료로 사용 중이며 국내에서도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유일하게 인정받은 관절건강기능식품 개별인정 원료이다.

국내에서 유통되고 있는 덴마크 하이벤바이탈사의 로즈힙 관절건강기능제품은 라이토플렉스골드(사진)와 라이포플렉스프리미엄 제품으로 3주간 섭취 후 관절통증 감소 82%라는 연구논문과 인체실험 자료가 있으며, 그에 대한 효능을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도 인정하였다.

최근, 로즈힙을 원료로 만든 영양제와 식품 등이 다량 출시되면서 건강기능식품 시장에 이슈가 되고 있다. 그러나 시장에서 유통되고 있는 로즈힙 제품은 원산지가 칠레산, 미국산 등이 많아 덴마크 하이벤바이탈 로즈힙과는 혼동될 수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아시아(한국포함) 덴마크 하이벤바이탈사의 정식 로즈힙 분말 공식 수입업체 관계자는 “로즈힙이 한국에도 많이 알려져 인기를 얻고 있는 추세라며, 국내 유명 제약회사와 건강기능식품 제조사 등에서도 공동제품 생산 문의가 많아지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