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기열 의원이 제301회 정례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서울시교육청 관계자에게 질의 를 하고 있다. (사진=서울시의회)

(서울일보 / 김변건 기자)  서울시의회 박기열 의원(더불어민주당, 동작3)은 지난 23일 서울특별시의회 제301회 정례회 제1차 예결위 ‘서울시교육청 2020년 결산과 2021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질의에서 교육지원청별 편중된 스마트기기 보급사업에 대해 지적하고 보편적 보급으로 4차산업에 대비한 교육을 준비하라고 주문했다.

박 의원은 서울시교육청이 추경안으로 제출한 ‘학교정보화기기 보급 및 관리 사업’ 206억 원과 관련 기존 스마트기기 보급수량이 학교별로 차이에 대해 질의했다. 1대도 보급하지 않은 학교가 7개인 사유와 Ι여중, D중 사립 2개교의 보급대수가 전무한 것을 질의한 후 요구자료를 보면 스마트기기 보급이 한 대도 없는 학교는 7개교가 있는데 초등학교가 3개교, 중학교가 4개교로 조사됐고 이중 4개 학교가 강동송파교육지원청 관할에 집중된 이유가 무엇인지?에 대해 따져 물었다.

서울시교육청 교육연구정보원장은 “학교별로 스마트기기 보급 신청을 하라고 했는데 교사들이 사용의 필요성을 느끼지 않거나 관리의 어려움 등을 이유로 신청을 하지 않는 학교들이 있어 보급실적이 전무한 학교들이 있다”고 답변했다.

박 의원은 “서울시교육청이 디지털 4차산업에 대비하기 위하여 막대한 예산을 편성하고 학교를 정책적으로 지원 하고 있는 여건을 학교별로 편의에 따라 결정하고 있어서 서울시교육청의 교육정책 목표가 흔들리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서울시교육청이 교육정책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각 학교가 편의적으로 결정하지 않고 교육청의 교육정책을 이해하고 동참할 수 있도록 방안을 강구하라”고 주문했다.

박 의원 제시한 자료를 보면 스마트기기를 가장 많이 보급한 학교는 남부교육지원청 관할의 학교로 502대를 보급하였으며 보급실적이 전무한 학교는 남부, 북부, 강남서초, 강동송파교육지원청 관할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이중 강동송파교육지원청에는 4개의 학교가 보급실적 전무한 것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