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오후(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백악관 오벌오피스에서 회담 전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환담을 나누고 있다. (사진 / 뉴시스)

21일(현지시간) 문재인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한반도 비핵화의 기본 정책을 확인한 2018년 판문점 선언과 싱가포르 공동성명 등에 기초해 북한과 대화에 나서겠다는 의지를 재확인했다. 미 바이든 대통령이 남북 대화와 관여, 협력을 지지한다고 하면서 이는 향후 북미 협상 여건을 조성하는 동력이 될 지 주목된다.

한미 정상은 21일(현지시간) 공동성명을 통해 "2018년 판문점 선언과 싱가포르 공동성명 등 남북 간, 북미 간 외교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의 정착을 이루는 데 필수적이라는 공동의 믿음을 재확인했다"며 "바이든 대통령은 남북 대화와 관하여 협력에 대한 지지를 표명했다"고 밝혔다.

이는 한국 정부의 요구를 받아들여 2018년 남북, 북미 정상의 합의를 토대로 대화에 나서겠다고 밝힌 것은 북한을 협상 테이블로 이끌기 위한 차원이라는 해석이 나온다.당초 바이든 행정부가 취임 직후 트럼프 전 대통령의 '미국 우선주의' 폐기를 첫 과제로 꼽으면서 싱가포르의 선언의 계승은 쉽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오후(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한국전 참전기념비 공원에서 열린 한국전 전사자 추모의 벽 착공식에 참석해 추모의 벽 모형을 제막하고 있다. 로이드 오스틴(오른쪽) 미 국방장관. (사진 / 뉴시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바이든 정부는 구체적인 비핵화 해법보다는 북미 협상의 원칙이 제시돼 있으며 현재의 남북미 간 합의를 토대로 한다고 하면서 남북 대화에 대한 바이든 대통령의 지지도 확보했다"며 "코로나 방역, 기후변화, 인도주의적 관점에서 남북 대화 추진 여지가 있다"고 말했다.

 

 21일 오후(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백악관 이스트룸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공동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 / 뉴시스)

특히 바이든 대통령이 이날 '북핵통'인 성 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차관보 대행을 대북특별대표에 임명 했다고 발표 했다. 이는 미국의 적극적인 북핵 해결 의지를 표명한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새로운 대북 정책과 북한을 실무 협상으로 이끄는 역할에 주목이 모아진다.

(사진 / 뉴시스)

한국계인 김 대표는 미 국무부의 대표적인 한반도 전문가이자 북핵 통이며 .2011년에는 주한 미국 대사도 역임했고 지난 오바마 정부에서 6자 회담 특사를 했으며, 트럼프 정부에서는 2018년 6월 싱가포르 북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필리핀 대사로 재직,북 외무성과 사전 실무협상, 합의문을 조율했다.

문 대통령은 성 김 대표 임명에 대해 "바이든 대통령이 성 김 대북특별대표를 임명한 것에 환영한다"며 우리도 대화의 준비가 되어있다는 강한 의지의 표명했다.

양국 정상은 공동 성명에서 "북한을 포함한 국제사회가 유엔 안보리 결의를 완전히 이행할 것을 촉구했다"고 밝혔다. 이어 인권 문제에 대해선 "북한의 인권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협력한다는 데 동의하고, 북한 주민들에 대한 인도적 지원 제공을 계속 약속했다"고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은 기자 회견에서 김정은 국무위원장과의 만남에 대해 "비핵화에 대한 분명한 약속이 전제돼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미 국무장관과 북과의 진행이 어느 정도의 윤곽이 있는 것이 아니라면 만나지 않을 것"이라며 실무적 준비가 필요하다고 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바이든 행정부의 대북 정책은 북핵 문제를 빠르게 해결하는 포괄적 정책보다.실무가 바탕이 된 준비된 정상회담을 기초로 하고 있으며,북한의 상황이나 태도에 따라, 미국도 대응하는 정책으로 취할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