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당국회담, 판 깨서는 안돼"

전병헌 "신뢰?존중자세 성과 만들길 기대"

 ▲ ⓒ서울일보▲ ⓒ서울일보

11일 오전 민주당 원내대책회의가 열린 서울 여의도 원내대표실에서 전병헌 원내대표가 이번 남북회담으로 남북관계정립과 협력의 장이 열리길 바란다고 말하고 있다.

민주당 전병헌 원내대표는 11일 남북 당국회담과 관련해 "(박근혜 정부는) 조급한 욕심으로 판을 깨서는 안된다"고 밝혔다.

전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원내대책회의를 열고 "무엇보다 당국회담이 일회성 아닌 박근혜 정부 내내 지속되도록 정례화·제도화해야 한다"며 "신뢰와 존중자세로 성과를 만들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전 원내대표는 "남북 당국회담이 온국민이 바라는 시원한 결과를 바란다"며 "장관급 회담은 바람직한 만큼 북한의 성의있는 태도가 필요하다"며 "하지만 연연해 그르칠 것은 없다. 새로운 시대 새로운 남북관계를 정립하고 협력의 새장을 여는 계기를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국가정보원 대선개입사건의 청와대 외압설 제기와 관련해 "청와대는 아니라고 하지만 신경민 최고위원은 구체적 정황을 제시했다"며 "매우 중대하고 새로운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국정원, 경찰, 법무부 장관에 이어 청와대 수석까지 권력기관이 모두 등장하고 있다"며 "만약 사실이라면 국기문란이고 담합행위 계승행위다. 국회의 국정조사가 불가피하다"고 강조했다.

전 원내대표는 또 전두환 전 대통령 비자금 문제에 대해 "온 국민이 본격 개봉을 기대하고 있다"며 "이번에 전두환 추징법을 통과시켜 해피엔딩으로 마무리해야 한다. 새누리당과 박근혜 대통령은 전두환 추징법 입장을 밝히고 6월 국회에서 처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관치금융 문제에 대해 "결국 소귀에 경읽기였다. 이명박 정부의 관치금융 폐해를 잘 알고 있다"며 "관치금융은 시장 경제에서 동맥경화를 초래했다. 역사적 경험"이라고 꼬집었다.

그는 "이같은 관치금융 바로잡아야 하지만 박근혜 정부는 오히려 관치금융을 본격화하고 있어 유감스럽다"며 "박근혜 정부에게 경고한다. 관치금융의 유혹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충고했다.

이와 함께 "낙하산 모피아 전성시대는 관치금융의 서막을 알리는 것이다. 바로잡아야 한다"며 "박근혜 정부가 잘못된 길 가면 민주당 좌시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