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상길 중구의원

인천 중구 긴담 모퉁이길을 인천시 등록문화재로 지정하고, 부윤관사와 연계해 관광지로 활성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중구의회에서 나왔다.

박상길 중구의원(민주당, 가선거구)은 2일 열린 중구의회 284회 정례회 5분 발언에서 "긴담 모퉁이길을 인천시 등록문화재로 지정하고, 역사적 의미를 고증한 관광지로 활성화 해야 한다"고 말했다.
등록문화재란 문화재 자체에만 제약을 두고 주변은 제약을 받지않는 등 지정문화재보다 완화된 문화재 제도다. 등록문화제가 되면 관리비용이 지원(시비50%, 구비50%)받는다.
박 의원은 "시는 긴담 모퉁이길 부근에 있는 부윤관사를 매입해 역사자료관으로 활용하고, 시 등록문화재로 추진할 계획이다. 이에 맞춰 긴담 모퉁이길 또한 이와 연계해 관광지로 활성화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긴담 모퉁이길은 노동자들의 삶의 현장이다. 일제 강점기 당시 조선 노동자들이 일터로 가는 통로였으며, 신흥동 정미소 선미공의 애환이 담긴 역사의 흔적과 사연이 묻어 있는 길이기도 하다"며 문화재 등록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아울러 "인천 근대건축자산 중 70%가 중구에 위치하고 있는 만큼, 근대 건축물의 발굴과 보존 대책이 시급하다”라며 “‘긴담 모퉁이길의 시 등록문화재 지정 추진 방안과, 관광 활성화 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 해 달라"고 당부했다.
현재 중구에는 국가 지정 문화재1개, 국가 등록 문화재 6개, 시 지정 문화재 21개가 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