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악구 안심 골목길 조성

(도한우 기자) 관악구가 주민이 안전한 청정 삶터 관악 구현을 위해 성현동, 중앙동, 남현동 내 안심 골목길 조성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안심 골목길 조성 디자인사업은 생활안심디자인(CPTED)을 적용한 환경설계 기법으로 범죄를 사전에 차단하고, 주민 주도의 안전마을 조성을 위한 공공디자인 사업이다.

구는 지난 5월부터 각 사업 대상지의 사회적·물리적 환경 분석을 통해 문제점을 도출하고, 주민 의견 수렴을 통해 마을 내 위험지역을 선정하여 안전 펜스, 빛등 설치 및 안심 쉼터 조성 등 안전솔루션을 개발·적용했다.

특히, 성현동에는 급경사로 및 우범지역 문제 해결을 위해 오르막 펜스, 건물 틈새 안전펜스를 설치했고, 중앙동은 저층 주거지와 어두운 골목길 문제 해결을 위해 빛터(일정시간 인체감지 시 경고등·음 송출)와 빛등(태양광 센서 조명)을 설치했다.

남현동은 상업지와 주거지 경계 부분의 영역성 강화를 위한 자율방범대 초소 명료성 강화와 안심 쉼터를 조성하는 등 지역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안심 골목길을 조성했다.

이외에도 3개동 모두 기존 CCTV지주에 설치되어 잘 보이지 않았던 비상벨에 안심 디자인을 적용, 비상벨 시인성을 강화해 위급상황 시 즉각적으로 도움을 요청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었다.

또한, 사업 구역 내 주민, 통장, 자율방범대 등 주민들과 함께 생활안심 워크숍을 개최하여 안전한 마을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주민 스스로 지키는 안심 골목길 조성으로 사업의 지속성을 확보했다.

생활안심 디자인사업 확대는 민선 7기 공약사업 중 하나로 본 사업 준공을 통해 현재 총 19개 동, 22개소의 안심 골목길이 조성되었고, 금년에는 난곡도시재생사업구역 안에 안심 골목길이 추가 조성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