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산단노동자연대는 5월 25일 경남도청 정문 앞에서 특별고용지원업종 선정 등 정부의 역할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곽미경 기자) 코로나19로 생존권 위기에 처한 사천지역 항공부품업체 노동자들이 특별고용지원업종 선정 등 정부의 역할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항공산단노동자연대는 5월 25일 경남도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항공 부품업종 노동자들이 코로나19로 등으로 인해 생존권 위기에 직면했음에도 경남도와 정부는 이를 해소하기 위한 지원에 더딘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지난해 대비 대부분의 항공업계는 매출액이 70% 이상 급감했고, 아예 매출이 발생하지 않은 기업도 있는 상황”이라며 “이런 현실 속에 항공부품업의 노동자와 사용자의 불안은 더욱 가중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항공산업을 성장시키기 위해 기업유치와 기업지원을 해 온 방식으로는 더이상 이 상황을 극복할 수 없다”며 “항공부품업을 특별고용지원업종과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으로 선정해달라”고 정부에 촉구했다.

정부의 특별고용지원업종으로 지정되면 사업주는 금융지원 등을 받을 수 있고, 노동자는 실업급여 지급 기간이 확대되는 등 전직·재취업 혜택이 있으며,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으로 선정되면 기업과 소상공인에 대한 자금의 보조·융자·출연 등 정부의 지원이 이뤄진다.

항공산단노동자연대는 한국노총 전국금속노동조합연맹 한국항공우주산업노동조합·민주노총 전국금속노동조합 경남지부 아스트지회 등으로 구성돼있다.

이들은 “민간 항공부품업계가 무너진다면 경남도에서 운영되는 항공국방사업을 수행하는 대기업 역시도 이 피해를 벗어나진 못할 것”이라며 경남도에 3천여 명이 서명한 서한문을 전달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