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무총리가 13일 “이번주 내 이태원 일대 지역 방문자 전원을 찾아내 진단검사를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오전 서울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 모두발언에서 "여전히 연락이 닿지 않는 분들이 남아 있다"고 말했다.

그는 “지금 당장 가까운 보건소나 선별진료소를 방문해 달라”며 “신원이 노출되지 않도록 이태원 등 방문 여부 외에는 아무것도 묻지 않겠다”고 했다.

정 총리는 “양성으로 밝혀지더라도 개인 특정 정보는 삭제하고, 2차 감염 우려가 있는 동선만 최소한으로 공개하겠다”고 했다.

정 총리는 “이번 사례는 방역망 미비점도 노출시켰다. 출입부 명부 상당수 기록은 허위로 밝혀졌고, 신분증 대조도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면서 “늦었지만 출입자 명부 작성 실효성을 확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정부는 이번주 안에 모든 방문자를 찾아내 진단검사를 실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동통신 기지국 접속기록과 폐쇄회로TV는 많은 정보를 포함하고 있다. 신용카드 결제기록에도 방문자 흔적이 남아있다”며 “시간의 문제일 뿐 방문자 전원을 찾아낼 것”이라고 했다.

정 총리는 “혹시 나는 괜찮을 것으로 기대하면서 망설이고 있다면 당혹스러운 상황에 직면할 수 있을것”이라며 자발적으로 신고해 줄 것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