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남북협력사업 '본격화'

사업비 67억... 말라리아 방역 등 핵심 10개사업 집행

경기도(도지사 김문수)는 지난 6월 6일 남북 당국자간 회담 전격 발표 등 박근혜 정부의 한반도 신뢰 프로세스 성과가 나타남에 따라 이에 적극 동참하기 위해 그간 준비해왔던 남북교류협력사업을 중앙정부와의 협력을 통해 본격적으로 추진하겠다고 10일 밝혔다.

이를 위해 도는 2013년도 사업비로 마련돼 있는 67억원(전년 대비 7억 증액)을 확정하고 남북관계 진전 상황에 맞춰 선도적으로 집행할 계획이다. 원활한 계획 실천을 위해서는 통일부와 긴밀히 협조해 나갈 예정이다.

이에 따라 도는 그간 △말라리아 공동방역, △의료지원(결핵 퇴치 지원 등), △영유아 등 취약계층 지원, △긴급 식량지원, △개풍양묘장 지원, △산림병충해 방제, △개성?황해북도 농축산협력, △사회문화체육 교류(개성한옥 보존 등), △신재생 에너지 단지 건설, △시?군지원 및 학술교류 등 총 10개의 핵심 사업아이템을 확정해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마련해 왔다.

이 중 지난해 5. 24. 조치로 인해 중단됐던 말라리아 남북 공동방역, 결핵치료 지원, 영유아 등 취약계층 지원사업을 우선 추진하고, 나아가 개풍양묘장 지원사업, 농축산 협력사업 등 중단됐던 기존 협력사업도 재개할 계획이다.

특히, 2008년 시작된 말라리아 남북공동 방역사업의 경우 매년 6월에서 9월까지의 기간이 말라리아가 창궐하는 시기임을 감안해 정부의 정책에 발맞춰 북측과 협의한 후 빠른 시일 내 조속히 추진할 예정이다.

2008년 남북공동 방역사업 시행 이후 2007년 1,007명이었던 경기도내 말라리아 환자 발생 수는 2008년 490명으로 급감해 사업성공의 가능성을 보여줬다. 2009년과 2010년 천안함 사태를 비롯한 남북관계 경색으로 제때에 방역물품을 지원하지 못해 큰 효과를 보지 못했으나, 2011년 정상적인 공동방역사업을 실시한 결과, 2010년 818명이었던 말라리아 발생환자수를 다시 391명으로 줄이는 성과를 거둔 바 있으며, 개성한옥 보존사업 등 민족적 동질성을 회복하고 발전시키기 위한 사회문화 교류사업도 계속 추진할 계획이다.

개성한옥 보존사업은 오는 6월 16일부터 27일까지 캄보디아 프놈펜에서 열리는 제37차 세계유산위원회에서 북한 개성 일대의 고려시대 유적이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가 확실시됨에 따라 사업 추진에 더욱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또한, 도는 장기적으로는 2008년부터 유엔식량농업기구(UNFAO)- 지구환경기구(GEF)와 협력해 평양 덕동에서 실시했던 바이오 가스를 활용한 신재생에너지단지 건설사업도 재개할 방침이다.

한편 이한규 경기도 기획행정실장은 “올해의 사업계획은 남북관계의 물꼬를 트는데 초점을 맞췄다”며, “향후 남북관계의 진전 상황을 지켜보면서 점차 경제협력 등 중장기 과제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오승섭 기자 oss@seoulilbo.com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