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 "정치민주화 넘어 경제민주화로"

與 "6월 정신 바탕 국민대통합 이룩해야"

野 "2013년 민주항쟁, 경제민주화 분기점"

여야가 10일 6·10 민주항쟁 26주년을 맞아 정치민주화를 넘어 경제민주화를 이루겠다며 한목소리를 냈다.

새누리당 민현주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선열들이 피땀으로 이뤄낸 정치민주주의를 토대로 경제민주화 실현이라는 시대적 과제를 성실히 수행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또 "이제 우리는 한 마음 한 뜻으로 절차적 민주주의를 쟁취했던 6월 정신을 바탕으로 계층간, 지역간, 세대간 갈등의 골을 극복해 국민대통합의 대한민국을 이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김한길 대표도 최고위원회의에서 "한국의 민주주의는 정치민주화를 넘어 경제민주화와 사회민주화로 나아가야 한다"며 "을(乙)을 위한 정치가 그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신경민 최고위원은 6·10 민주항쟁 26주년을 맞아 우리 민주주의는 '시늉 민주주의'에 그치고 있다"고 비판했다.

우원식 최고위원은 "을(乙)의 절규와 함성은 민주당에게 새로운 과제와 숙제를 던져줬다"며 "1987년 6·10민주항쟁이 정치민주화의 분기점이 됐다면 2013년 6·10민주항쟁은 경제민주화의 분기점"이라고 강조했다.

통합진보당 홍성규 대변인은 "우리는 다시 민주주의의 심각한 위기에 직면했다"며 "'호헌철폐 독재타도'의 한목소리로 쟁취해냈던 직선제가 1987년 이후 지금처럼 심각하게 위협받았던 적이 없다"고 말했다.

그는 "광주를 짓밟고 군사독재정권을 억지로 연장했던 학살독재자 전두환 전 대통령에 대한 추징금을 올해 안에 반드시 모두 환수해야 한다"며 "이는 지난 26년간 끌어왔던 과제를 매듭짓는 최소한의 조치"라고 주장했다.

진보정의당 이정미 대변인은 "지금 사회경제적인 민주화를 위해 더욱 분발해야 한다"며 "우리 사회는 소수특권층과 재벌들의 횡포로 인해 수많은 노동자, 농민, 자영업자, 청년들의 눈물이 넘쳐나고 있다"고 꼬집었다.

또 "이 사회 모든 을들의 연대로 함께 사는 상생의 사회, 국민의 정당한 권리가 보장되는 민주화를 이뤄야 한다"며 "국민을 이기는 권력은 없다. 모든 권력자들은 6월 항쟁이 우리에게 가르친 이 교훈을 절대 잊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새누리당 최경환 원내대표, 민주당 김한길 대표, 통합진보당 이정희 대표, 진보정의당 노회찬 공동대표 등 원내 4개 정당 대표들은 이날 오전 서울시청 신청사 다목적홀에서 열린 26주년 6·10 민주항쟁 기념식에 참석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