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장

‘한국이 독도를 불법 점거하고 있다’는 일본 정부의 터무니없는 주장이 내년부터 사용될 일본의 중학교 사회과 교과서 대다수에 실린다고 한다.

독도가 일본 땅이라는 주장을 일본의 교과서에 실은 것이 새로운 일은 아니지만 갈수록 그 수위가 높아지고 있다.

일본 문부과학성은 지난 23일 교과용 도서 검정조사심의회에 이런 내용의 중학교 교과서 검정 결과를 서면 보고했다.

일본 언론에 따르면 검정에 합격한 일본 사회과 역사·공민·지리 3개 과목 총 17종의 교과서가 대부분 일본 정부의 시각이 담긴 독도 관련 기술을 포함시켰다.

교과서들은 대체로 ‘일본 고유 영토인 다케시마’를 ‘한국이 불법 점거’하고 있다고 규정했다. 

앞선 중학교 교과서 검정에선 공민 교과서 중 1종에 센카쿠 열도 관련 기술은 없었으나, 이번에는 예외 없이 게재됐다.  

직전인 2015년에 검정을 통과한 중학교 사회과 교과서도 2011년 검정 때와 비교해 한국이 독도를 불법 점거하고 있다는 주장이 3배로 급증한 바 있다.  

이런 검정은 아베 정권이 영토 교육 강화, 이른바 ‘자학사관 극복’ 등을 내세우며 교육에 대한 개입을 노골화한 결과이다. 

‘일본 고유의 영토’와 ‘한국의 불법 점거’라는 내용의 일본 정부 지침이 교과서에 그대로 수록되면서 일본의 모든 중학생이 내년부터 이런 주장을 사실로서 교육받게 될 것이다.

역사와 영토에 대한 인식을 형성하는 중학생들이 이런 주장을 기정사실로 받아들일 가능성이 크고 이는 장차 한국과 일본 간에 심각한 갈등을 초래할 것이다.

우익 편향 일본 정부의 역사 왜곡이 갈수록 노골화 되고 있다.

점점 그 광기가 도를 더해가고 있다.

징용 판결에 대한 사실상의 보복 조치에 이어 코로나19를 이유로 일방적인 입국규제 조치를 실시한 일본 정부가 이번 교과서 검정까지 한일 관계를 극도로 악화시키고 있다. 

일본 정부가 광기를 부린다고 진실이 변할 수는 없다.

우리 정부는 세계 여론에 일본의 독도영유권 도발이 광기임을 알리는데 모든 외교적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