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장

전국의 어린이집과 유치원이 휴원하고 초중고교의 개학이 4월 6일로 연기되는 사상 초유의 일이 일어났다.

예년 같으면 이미 지난 2일 모든 학교가 새 학기 학사일정에 들어가야 정상이다. 그러나 올해 초부터 중국 우한에서 시작된 코로나19 바이러스가 확산되면서 이 같은 사태가 빚어진 것이다. 개교 연기는 3월 9일과 23일로 연기된 데 이어 이번이 세 번째다.

다음달 9일 개학이 정상적으로 이뤄진다하더라도 한 달 이상 5주간의 학사일정의 차질이 불가피해 진 것이다.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지난 17일 오후2시 정부서울청사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개교 추가 연기를 발표했다. 코로나19의 국내외 감염 및 방역,확산 동향을 감안할 때 이 같은 결정이 불가피했다고 한다.

대구 경북을 중심으로 확산되는 코로나 감염 추세가 진정세를 보이고 있지만 서울과 경기를 비롯한 수도권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고, 유럽과 미국을 비롯한 전 세계적 추세를 감안하면 긴장을 놓을 수 없는 단계라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이번 개학 추가 연기는 여러 정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때 다른 선택의 여지가 없었다고 본다.당장 수업 결손과 전반적인 학사일정의 차질,아동들의 보육과 생활지도를 비롯한 여러 현실적인 문제가 적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학생들의 안전이 대전제가 되는 게 옳다. 이번 결정도 그런 맥락에서 이뤄졌다고 본다.

더욱이 지금의 상황은 교사와 학생, 학부모를 비롯한 교육주체들의 의지의 문제가 아니라 과연 개교가 현재 코로나19 사태의 종식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가 보다 중요하다. 섣부른 개교가 코로나 재 확산의 빌미가 된다면 사태는 더 걷잡을 수 없게 될 것이 자명한 것이다.그 후유증을 최소화할 차선의 대책에 지혜와 역량을 모아나가야 한다.4월9일 개교가 더 이상 연기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

국민모두가 코로나19 조기 종식에 협력해야 가능한 일이다. 각급 학교의 정상 개교가 가능해 져야 경제활동도 국민의 일상도 정상화될 수 있을 것이다. 4월 개교의 마지노선은 저절로 지켜지는 게 아닐 것이다. 한 사람 한 사람이 협력하고 실천해야 한다.

교육당국은 방역기관과 자치단체를 비롯한 유관기관과 공조하면서 3차 개교 연기에 따른 파장을 최소화하는데 만전을 기하길 바란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