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을지로위원회는 12일 코로나 19 확산으로 직격탄을 맞은 전시업계, 소상공인 등과 관련해 “비상한 시국에는 특단의 대처가 필요하다”며 직접 지원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뉴시스

(도한우 기자) 더불어민주당 을지로위원회는 12일 코로나 19 확산으로 직격탄을 맞은 전시업계, 소상공인 등과 관련해 “비상한 시국에는 특단의 대처가 필요하다”며 직접 지원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을지로위 소속 우원식·이학영·제윤경 의원 등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같이 말했다. 기자회견에는 조민제 전시주최자협회장, 이재광 전국가맹점주협의회 공동의장, 김진철 한국중소상인자영업자총연합회 공동회장 등도 자리했다.

이들은 전시업계와 관련해 “2770개사 중소기업이 속한 전시업계는 잇따른 행사취소로 유례 없는 위기에 봉착했다”며 “업계는 현재까지 약 3천억원의 직접 손실을 입었고, 상반기에만 1조원에 달하는 피해가 발생할 것으로 추산한다”고 밝혔다.

해결책으로는 ▲전시사업 코로나19 위기업종 지정 ▲전시사업자 긴급금융지원 ▲주요전시장 취소에 따른 임대료 반환 및 매몰비용 지원 등을 요구했다.

프랜차이즈 업계에 대해서는 “점주들은 이번 정부대책과 추경안의 민생지원 대부분이 융자사업에 편성돼 있다고 지적한다”며 “일시적으로 현금 유동성이 막힌 상인들에게 물꼬를 터주는 역할임은 이해하지만 한정된 규모만으로 전국적인 피해를 치유하기엔 어렵다”고 지적했다.

을지로위는 프랜차이즈 업주들에게는 ▲간접지원과 직접적인 현금지원 병행 ▲자영업·중소기업 세금감면 기준 확대 ▲고용유지지원금·일자리안정자금 등 사업의 가입기준 완화 및 신속집행 추진 ▲확진자 방문 상점에 대한 ‘클린존’ 인증 부여 및 홍보 지원 등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중소 유통상인들에 대해서도 추경 예산을 해당 점포 소상공인들에게 직접 현금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