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산시 국회의원 예비후보 전상헌

(박진우 기자) 전상헌 경산시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코로나19’로 무너진 서민 경제활성화를 위해 국민에게 ‘현금 직접 지원’ 방식을 제시했다.

‘코로나19’ 위기극복을 위해 지난 4일 발표된 추가경정 예산안 중, 대구·경북에 특별히 지원될 예산은 약 6,000억 원 규모로 추정되며 여기에는 ‘경영자금 융자’, ‘보증’, ‘지방재정 보강’이 주를 이루는 상황에서, 국민에게 ‘현금 직접 지원’ 방식이 실질적인 대안으로 주목을 받는다.

그는 “몇몇 정책을 덧붙이는 방식으로 현 상황을 극복할 수 없다.”면서 현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과거의 방식으로 현재를 보지 말고 인식의 틀을 바꿔 새로운 해법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추경예산이 국회로 넘어간 지금, 전 후보가 제시한 ‘현금 직접 지원’ 방식과 같이 실질적으로 국민에게 혜택을 줄 수 있는 정책 마련이 20대 국회의 마지막 숙제가 됐다.

전 후보는 “일괄 정액 지급, 의료보험료 산정기준에 근거한 지급, 연말정산, 종합소득세, 근로장려금 등 국세청 자료에 근거한 지급 등 기준을 세우고 지급 방법을 찾아 '현금 직접지급'의 불가피성을 국민들에게 설명 드리고 동의를 구하면 된다.”고 말했다.

지금까지 정부가 수립한 현재까지 코로나19 관련 민생경제 종합대책 규모는 추경 11조 7천억원을 포함 약 31조 6천억 원으로 만약 이 예산을 ‘현금 직접 지원 방식’으로 집행한다면 국민 1인당 60만 원씩 지급할 수 있는 규모다.

전 후보는 “‘현금 직접 지급’ 방식의 긴급생계자금지원으로 관리재정수지 적자폭 확대, 국가채무 증가, 포퓰리즘 등을 걱정할 수 있지만 일시적인 부채증가기 때문에 중장기적으로 영향력이 적다. 미래소비를 위한 저축으로 생각하는 과감한 결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 “국가부채는 질과 용도가 중요하지, 규모는 문제가 아니다. 부채의 질과 왜 부채를 질 수밖에 없는가가 더 중요하다. 국민에게 도움이 된다면 재정건전성 문제는 잠시 접어 둬야 한다.”고 필요성을 강조했다. 전 후보는 ‘밥은 백성의 하늘이다’는 세종대왕의 말씀을 인용하며, “국민의 먹고 사는 문제가 절실한 지금, 일단 국민이 살고 봐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