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장

코로나19 국가적 비상방역사태 속에서 40여일 앞둔 4.15총선은 여당 야당 할 것 없이 중앙공천관 위원회의 후보자 공천에 불만을 가진 예비후보자들이 속출 하는가 하면 재심청구 사태를 불러오고 있다.

3월 4일 현재 고양시 4개 선거구, 파주시 2개선거구의 경우 미래통합당 파주시‘을’은 공천예비후보가 총 9명으로 제일 많았으나, 공선위의 컷오프로 최종 2명이 경합을 벌이게 됐다.

또한 고양시‘을’의 경우 더불어민주당의 정재호 현 의원이 공천에 불복하여 재심을 청구하는 등 반발이 거세다.

특이 이곳은 전 고양시장 최성 후보가 등록을 마친 상태로 아직 최종 결정되지 않은 상태다. 미래통합당은 공천불만으로 중앙공천위에 재심을 촉구하고 있다. 박종원 예비후보는 무소속 출마를 선언했다.

특히 고양시는 4개선거구 중 3개 선거구는 고양‘갑’ 은 정의당 심상정, 고양‘병’ 유은혜 교육부장과, 고양‘정’은 김현미 국토교통부장관이 라서 이들의 현직 중앙부처 장관으로서 불출마를 선언 했지만,이들이 재임 시 성과를 어떻게 평가받느냐가 이 지역 민주당 후임 후보자의 당락이 큰 영향이 미칠 것으로 보인다.

고양시 ‘병’도 공천내홍이 발생했다. 이동환 미래통합당 고양시병 국회의원 예비후보가 일직부터 후보등록을 한 상태지만, 추가공모로 안철수 계 김영환, 김삼화씨를 추가 공모하자“고양시병은 철새도래지가 아니라 승리가 필요한 곳”이라며, 그동안 고양시장 출마와 평소 다져온 일산연합회 등 시민단체와 당원들의 반발을 사고 있다.

이밖에도 시민단체와 고양시의회 이규열 부의장(자유한국당)도 지난 3월2일 미래통합당 고양시(을) 불공정 공천 시정 촉구한다는 성명을 발표했다.

성명 내용은 미래통합당 고양시(을) 당원일동은 이번 21대 국회의원 공천을 불공정한 공천으로 규정하고 국회의원 공천관리위원회에서 재심의해줄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는 것이다.

고양시 비리결운동본부 고철용 회장은 더불어민주당은 4개의 지역구에서 시민들이 참여하는 상향식 공천 즉 경선을 통하여 총선 후보를 선출해야 하는데 도덕과 공정이란 진보의 절대가치 마저 훼손하는 하향식 공천을 중앙당에서 했다. “고양시 각 지역구에 실제 살지도 않고, 듣도 보지도 못한 자들을 공천했으니 이는 사실상 민주가 아닌 독재적 발상이다”라고 지적했다.

4.15총선은 출발부터가 혼란스럽게 진행되도록 국회가 만들었다. 총선을 앞두고 4+1야합으로 연동형비례대표제라는 선거법을 ‘패스트트랙’으로 개정한 것이 원인으로 볼 수 있다. 야당이 불참한 선거법을 통과시켜, 이에 대응하기 위한 비례정당을 창당한 한국당의 미래통합당이 생겨 더욱 혼란스럽다.

또한 여야 할 것 없이 선거에 이기기 위해 유권자의 권리는 아랑곳 하지 않고 공천관리위원회에서 전략공천 하기 때문에 상향공천이 아니라 하향공천이 되어 정치가 몇십년 뒷걸음질 치고 있는 것이다.

특히 연동형 비례대표제 선거법은 정의당과 군소정당들이 비례의원을 확보하려는 야합이다. 당시 선거정책위원장을 맡아 4+1로 선거법을 통과시킨 심상정 정의당의원은 고양“갑” 현직의원이다. 이번 선거에서 어떤 심판을 받을 것인지는 고양‘을’지역 유권자들의 몫이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