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일선 현장에서의 마스크 품귀 사태와 관련해 처음으로 국민에게 사과했다. /뉴시스

(박진우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일선 현장에서의 마스크 품귀 사태와 관련해 처음으로 국민에게 사과했다.

정부가 공적 유통망을 통한 마스크 공급에 나서고 있지만, 여전히 현장에서는 마스크를 살 수 없는 대란 사태가 지속됐고 시민들의 원성이 이어지고 있다.

문 대통령은 3일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마스크를 신속하고 충분히 공급하지 못해 불편을 끼치는 점에 대해 국민들께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가 직접 ‘공적 마스크’ 588만장을 공적판매처를 통한 공급에 나서고 있지만 현장에서는 마스크 품귀 현상이 지속되고 있고 나아질 기미가 보이지 않으면서 직접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무엇보다도 자체 방역 도구인 마스크조차 구할 수 없는 상황에 대한 시민들의 불안감과 원성이 커지자 대통령의 공식 사과를 통해 일선 현장의 혼란을 인정하고, 마스크 공급 및 보급 체계를 바로 잡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마스크 대란’ 사태의 원인을 폭증한 수요를 공급이 따라잡지 못하고 있다는 점을 꼽았으며 “확진자가 폭증하고 지역 감염 우려가 높아짐에 따라 늘어난 수요를 공급이 따라가지 못하고, 수입도 여의치 않은 현실적인 어려움이 분명히 있지만 오랫동안 답답한 상황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게 사실”이라고 말했다.

식약처를 중심으로 관계 부처들이 마스크 대란을 해결해달라고 거듭 요청하며 직접 세 가지 해법을 제시했다. ▲마스크 생산 물량 확대 ▲공평한 보급 방안 마련 ▲마스크 사용법 알리기 등을 골자로 한다.

문 대통령은 먼저 “생산업체들이 생산 물량을 늘릴 수 있도록 원재료 추가 확보 등 최대한 지원하기 바란다”고 지시했다.

또 마스크 생산 확대를 주저하는 생산업자들을 위한 보완책도 제시했다.

문 대통령은 “나중에 마스크 수요가 줄어드는 경우에도 정부가 일정 기간 남는 물량을 구입해서 전략물자로 비축하는 방안을 마련하여 생산업체들이 안심하고 마스크 생산 확대에 나설 수 있도록 독려해 주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이와 함께 보급 체계에 있어서도 공평성도 강조했으며 아울러 수요가 공급이 따라가지 못한다면 있는 그대로를 국민께 알려야 한다는 것도 함께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국가 전체가 감염병과의 전쟁에 돌입했다”며 “우리는 방역 전선을 더욱 튼튼히 구축하기 위해 있는 힘을 다하고 있다. 반드시 이겨낼 수 있다”고 독려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