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시가 지난 27일 민간사업자들이 신청한 산업단지 물량의 필요성을 객관적으로 검토하는 ‘용인시 산업단지 정책자문단’을 3월부터 운영한다.

정책자문단 구성은 개발이익만을 노려 무분별하게 신청한 산업단지 물량을 꼼꼼히 살펴 불필요한 수요는 걸러내고 꼭 필요한 곳에 효과적으로 공급하기 위해서다.

이번에 구성될 자문단은 제2부시장의 주관으로 검토대상 지역의 지방의원과 관련 부서장, 도시계획・교통・환경・재해 등 각 분야의 외부전문가 등 15명 내외의 위원으로 구성된다.

시는 자문단을 통해 경기도나 국토부의 산업단지 물량공급에 앞서 시의 정책 및 도시공간구조 기본방향에 부합되는 산업단지를 우선 신청하는 등 시에 할당되는 물량이 최적으로 배분되도록 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전국 최고의 입지 여건을 갖춘 용인시는 SK하이닉스의 반도체 클러스터와 세계적 반도체 장비업체 램리서치까지 유치해 산단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며 “제한된 물량을 효율적으로 배분해 지속 가능한 산업단지를 만들 수 있도록 자문단을 통해 철저한 검토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일부 개발사업자들이 경기도나 국토부가 3년여에 한 차례만 산단 물량을 배정하는 것을 노려 물량을 선점하려고 신청하거나, 보전이 필요한 임야에 무분별하게 신청하는 부작용을 막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