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범정부대책회의에 참석해 경보단계를 ‘심각’ 단계로 격상하겠다고 밝혔다. /뉴시스

(박진우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코로나19 위기 경보 단계를 ‘경계’에서 ‘심각’ 단계로 격상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코로나19 관련 범정부대책회의에서 “코로나19 사태가 중대한 분수령을 만났다. 지금부터 며칠이 매우 중요한 고비다. 감염자는 최대한 신속하게 확인하여 조기 치료하는 것은 물론 확산을 차단해야 한다”며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방역 당국과 의료진, 나아가 지역 주민과 전 국민이 혼연일체가 되어 총력 대응해야 하는 중차대한 시점”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감염병 전문가들의 권고에 따라 위기 경보를 최고 단계인 심각 단계로 올려 대응 체계를 대폭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대규모로 일어나고 있는 신천지 집단 감염 사태 이전과 이후는 전혀 다른 상황”이라며 “기존의 질병관리본부 중심의 방역 체계와 중수본(중앙사고수습본부) 체제는 일관성을 유지하면서 총리 주재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로 격상해 범부처 대응과 중앙정부-지자체의 지원 체계를 한층 강화해 총력으로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지방자치단체의 역할이 절대적으로 중요한 시점이 됐다”며 “지자체의 방역 역량을 적극적으로 발휘할 때”라며 시·도지사들에게 총력을 기울여 줄 것을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대구와 경북도민을 향해서도 “정부는 대구와 경북의 위기를 국가적 위기로 인식하고, 어려움을 극복하는 데 국가적 역량을 모아나가겠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국민을 향해서는 “지나친 불안을 떨치고, 정부의 조치를 신뢰하고 협조해 달라. 온 국민이 자신감을 갖고 함께하면 승리할 수 있다”면서 “신뢰와 협력이 바이러스와의 싸움에서 이기는 길이다. 우리의 역량을 굳게 믿고, 각자의 위치에서 최선을 다하면서 지금의 어려움을 함께 극복해 나가자”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