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다수 발생한 20일 오후 대구 서구 중리동 대구의료원 선별진료소에 코로나19 의심 환자가 검사를 받기 위해 줄지어 차례를 기다리고 있다. /뉴시스

(박진우 기자) 중앙사고수습본부가 코로나19와 관련해 제한적인 지역사회 전파를 인정했으며 이에 정부는 ‘내부 차단’에 대응책을 집중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김강립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부본부장 겸 보건복지부 차관은 20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중수본 정례브리핑에서 “(위기경보단계) 격상에 대해서는 추가 검토가 필요하지만 지역사회 전파가 일부 지역에 제한적으로 나타나고 있다”며 “지금까지 정부 대응은 외부로부터 유입되는 감염병의 효과적 방어에 초점을 맞췄지만 지금부터는 내부적으로 지역사회 전파에 대한 차단 노력을 병행하겠다”고 밝혔다.

밤사이 코로나19 확진자는 31명으로 늘어났다. 대구에서의 집단 감염 사례는 감염병 발생 후 가장 큰 규모의 감염이다.

김 부본부장은 “현재 대구 지역의 발생 상황을 엄중하게 보고 있고 이는 지역적으로 보면 한 전파 경로에서 코로나19 발생 후 국내에서 발생한 가장 큰 규모의 감염”이라며 “대구시 자체 대응이 어려운 상황으로 중앙정부와 인근 지자체의 총력적 지원이 필요하다. 오늘 아침부터 병상, 인력 등 공중보건 의사의 조속한 배치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정부는 위기대응단계를 ‘심각’ 수준으로 격상하는 것에 대해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김 본부장은 “질환 위험도에 대한 평가와 지역사회 발생 양상, 경과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위기단계 격상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며 “감염병예방법에 따르면 아직 지역사회 전파가 일부 지역에서 제한적으로 나타나는 상황에서는 현 단계가 맞다”고 말했다.

정부는 이날 오전 0시부터 원인미상 폐렴 환자를 코로나19 의사환자로 분류하는 등 개정된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대응지침’ 제6판을 적용키로 했다.

김 부본부장은 “오늘 새로운 사례정의 6판의 초점은 해외여행 이력이나 사전적 증상 따라 제한적으로 코로나19 검사를 실시할 수 있었던 지침을 대폭 확대하는 것”이라며 “의료진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진단검사를 선제적으로 시행해 환자 조기발견으로 치료 효과를 극대화하는 내용을 담았다”고 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