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고성군이 고성시장 단전·단수 이슈로 뜨겁다.

(김근영·김수환 기자) 최근 고성군(군수 백두현)이 고성시장 단전·단수 이슈로 뜨겁다.

고성시장은 1965년 공설시장 개설허가를 받은 뒤 꾸준히 성장해 현재 고성시장 상인회에서 운영하고 있는 지역 최대 규모 전통시장이다.

천여 명의 소상인이 밀집한 고성시장은 장날이면 이천여 명 이상이 찾는 전국의 대표적인 5일장이다.

이런 고성시장이 논란에 휩싸인 것은 최근 불거진 고성시장 상인회 측의 7천여만 원 체납 논란으로부터 비롯됐다.

현재 고성시장 상인회는 논란이 가열된 후 3개월 치 체납전기 요금 4,811만 원 중 1개월 치(11월 분) 13,234,290원을 지난 17일 납부한 상황이며, 2개월 치 체납 수도요금 2,183만원에 대해서는 3월까지 완납을 약속했다.

이번 체납논란이 코로나19 여파에 따른 경기침체와 겹치며 더욱 언론에 더욱 부각된 부분이 있으나, 사실 고성시장 상인회 측의 체납논란은 일시적이거나 단편적인 문제가 아니다.

고성시장 상인회 측은 약 3년 전부터 5~6천만 원가량의 체납금을 고질적으로 유지해왔다.

이에 고성군은 현재의 논란을 불식시키고 고성시장 상인회를 정상화하기 위해 강력한 조치를 내놓게 됐다.

19일 현재, 군은 고성시장 상인회측에 ▲시장 운영에 따른 수입과 지출관련 회계 투명성(공개) 확보 ▲표준정관에 위배되지 않도록 고성시장 상인회 정관 개정 ▲고성시장 상인회 회장 등 임원진 조속 구성 방안 강구 ▲전기·수도요금 체납 분 납부계획 및 재발 방지 대책 마련 등을 촉구하는 공문을 발송했다.

상인회가 위 조건을 수용할 시, 군은 기존 전통시장 활성화를 포함한 추가 지원가능방안들을 적극적으로 강구한다는 방침이다.

그동안 고성군은 고성시장 활성화를 위해 2005년부터 2019년까지 노후화된 화장실 개보수, 아케이트 조성, 상하수도정비, 소방시설정비, 지하주차장 조성 등 각종 사업 추진에 약 145억 원을 지원해왔다.

군은 2020년에도 바닥정비, 장보기 및 배송서비스 지원, LED 조명 교체 등의 다양한 사업을 지원할 계획에 있다.

아울러 이번 사태를 계기로 고성군은 상인들을 위한 실질적인 행·재정적 지원을 위해 군 차원에서 전면적으로 나서 직접 상인들을 방문하는 방식으로 상인들의 의견과 고충사항 등을 적극 수렴할 것이라 밝혔다.

군 관계자는 “행정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고성시장을 관리하는 상인회는 전기·수도요금 체납, 공영주차장 위탁 관리비 미납, 시대에 맞지 않는 정관, 불투명한 회계 등으로 일관해왔다”며, “‘비 온 뒤에 땅이 굳는다’는 우리말 표현처럼 고성시장 상인회가 진정 고성시장 상인들을 위한 조직으로 거듭나 이번 기회를 전화위복의 계기로 삼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