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가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박진우 기자) 자유한국당·새로운보수당·미래를향한전진4.0(전진당)의 합당으로 새롭게 태어난 미래통합당이 17일 오후 2시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2020 국민 앞에 하나’란 슬로건으로 출범식을 열고 통합정당으로서의 첫발을 내딛었다.

신당 약칭은 ‘통합당’, 상징색은 ‘해피 핑크’로 정했다.

한국당 105석, 새보수당 7석, 전진당 1석을 합쳐 총 113석의 제1야당으로 총선을 맞게 됐다. 여기에 의석 5석의 미래한국당이 통합당의 비례대표 전문 자매정당으로 총선에 나선다. 이로써 한국당은 보수 대표정당의 자리를 통합당에 넘기고 역사속으로 사라지게 됐다.

출범식에서는 국민들에게 합당 경과를 보고하고 황교안 한국당 대표를 비롯해 새보수당 유의동 책임대표, 전진당 이언주 대표 등이 참석 했다.

통합당 지도부에 최고위원으로 새로 선임된 원희룡 제주지사, 이준석 새보수당 젊은정당비전위원장, 김영환 전 국민의당 의원, 김원성 전진당 최고위원도 참석했으며 통합당 최고위원 회의는 황 대표 등 기존 한국당 최고위원 8명에 원 지사 등 4명을 더해 12인 체제로 구성됐다.

미래통합당은 출범과 동시에 총선 준비에 돌입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진행 중인 공천을 마무리 짓고 선거대책위원회 체제로 전환해 본격적인 선거 준비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