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오전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경제계 간담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박진우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긴급 경제계 간담회에 참석해 ‘코로나19’로 인한 위기를 타개하기 위해 경제계에 도움을 호소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경제단체장과 6대 그룹 대표 등 경제계 인사를 대상으로 한 코로나19 대응 경제계 간담회에 참석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윤여철 현대자동차 부회장, 최태원 SK 회장, 구광모 LG 회장, 황각규 롯데지주 부회장, 이재현 CJ 회장 등 6대 그룹 대표는 물론,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김영주 한국무역협회 회장,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장,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장, 강호갑 중견기업연합회장 등 5개 경제단체장이 참석했다.

문 대통령이 경제계 간담회에 참석한 것은 일본 수출규제 대응 국면이었던 지난해 7월10일 이후 7개월 여만으로 현 사태를 국가 위기 국면으로 엄중히 인식하고 있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19 사태가 발생해 경제의 발목을 잡게 된 것이 매우 안타깝다”며 “정부와 경제계가 합심하여 코로나19의 피해를 최소화 하고 경제 회복의 흐름을 되살리는 노력을 기울일 때”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필요한 금융 지원과 신속한 통관, 특별연장근로 인가, 대체생산품에 대한 빠른 인증 등으로 기업 활동과 국민의 안전을 적극 뒷받침할 것”이라며 “관광업과 같이 코로나19에 직접 타격을 받은 업종과 중소기업, 소상공인들의 어려움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강조하며 위기를 타개하기 위해 정부가 취할 수 있는 모든 방안을 적극적으로 취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문 대통령이 “경제의 발목을 잡히게 됐다”며 “지난해 말 확장 재정을 통해 간신히 경제 지표를 끌어올린 상황에서 예상치 못한 난관에 부딪혔다”고 진한 아쉬움을 나타냈다.

문 대통령이 “작년 4분기부터 설비 투자가 증가세로 전환되었고, 경기선행지수도 10년 만에 최대 상승폭을 기록했다”며 “지난 1월에는 드디어 일 평균 수출액도 증가로 반등했고, 외국인 관광객도 크게 늘어나 외국인 관광객 2,000만명 시대의 기대를 높여줬다”고 호조세의 경제 상황을 언급한 것에서 기대감을 보였으나 지난해 말부터 이어져 온 경제 상승세의 여세를 몰아서 올해 확실한 성과를 내려했지만 예상치 못한 순간에 코로나 사태를 맞게 돼 취임 3년만에 어렵게 마련한 성장동력이 빠르게 식을 수 있다는 위기 인식이다.

문 대통령은 “어려울 때일수록 미래를 향한 과감한 투자가 경제를 살리고 혁신 성장의 발판이 됐다”며 “기업도 정부를 믿고 코로나19 상황 이전에 예정했던 설비 투자를 차질 없이 진행해 주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