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춘식 기자) 소문으로만 떠돌던 안양 평촌 시외버스터미널 부지에 49층 초고층 오피스텔 건축이 해당 건설사의 상업용지 용도변경 신청으로 가시화되자 주민들이 집단으로 반발하고 나섰다.

2월 11일, 안양시 동안구 귀인동, 평촌동 1,148세대 아파트 주민들은 안양시청 앞에서 안양시에 해당지역의 일반 상업용지로의 용도변경 허가를 내주지 말 것을 촉구하는 궐기대회를 열었다.

주민들은 입장문을 통해 “최근 모 건설사가 공공용지인 평촌 시외버스터미널 부지를 매입해 일반 상업용지로 용도변경한 후 용적률 800%의 49층 오피스텔을 건설하려는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며 “아파트 13층 높이의 4배인 49층 오피스텔 2개동 1,225세대가 들어서면 주민들의 일조권과 조망권이 크게 침해될 뿐만 아니라 주변 교통대란으로 이어져 아파트 집값 하락과 명문 중고교의 학생 과밀화로 교육수준이 크게 떨어질 것은 불을 보듯이 뻔한 일”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주민 공동비상대책위원회 송한진 위원장은 “원래 이 부지는 일반 상업용지로의 용도변경이 원천적으로 불가능한 곳”이라며 “그런데도 LH는 ‘2020년 7월 1일 도시계획 실효예정’이라고 허위공고를 내 공공시설 용지를 민간기업에 팔아 넘겼고 안양시는 법령에 위배됨을 인정하면서도 전임시장 때 이뤄진 일이라고 책임을 전임 시장에게 돌리고 있다”며 성토했다.

박선광 위원장은 “안양시는 문제가 되자 이제서야 주민들과 협의가 이뤄질 때까지 행정적 입안절차를 보류하겠다고 했으나 이는 미봉책에 불과하다”며 “지금이라도 업자가 낸 주민제안서를 즉각 반려하고 원래의 공공용지 사용 목적에 맞게 주변의 농수산물 시장과 연계한 복합문화시설 등 주민을 위한 공공시설을 개발하라”고 촉구했다.

주민들은 집회 후 오피스텔 건축 예정지인 터미널 부지까지 2.3km를 가두행진을 벌였으며 19일에도 동일한 장소에서 집회를 이어갈 계획이다.

해당 부지는 2017년 6월 한국 토지주택공사(LH)가 공공용지인 안양 터미널 부지를 민간 건설사인 H건설에 1,100억원에 매각한 땅이며 H건설은 이 부지에 49층짜리 상업용 오피스텔 2개동을 짓기 위해 작년 10월 K신탁사를 통해 안양시에 용도변경 주민제안서를 제출했다.

허가취득 시 건설사는 최소 1,000억원에서 최대 2,000억원의 토지 상승분으로 인한 시세차익을 얻게 되며 용적률도 현재의 150%에서 800%로 상향 조정돼 건설에 따른 추가 이익이 발생할 것으로 보인다.

안양시가 주민대상 설명회나 공청회 등 주민과 사전협의 없이 진행하다 주민제안서가 공개되면서 주민들은 크게 반발하고 있다.

해당 지역 지역구 국회의원인 자유한국당 심재철 원내대표도 지난 6일 기자회견을 통해 최대호시장 관련설을 제기하며 강도높은 검찰조사를 촉구했다

현재 아파트와 인근 상가 주민들은 오피스텔 건설 추진 반대 서명운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청와대 국민청원, 국민신문고 등 관련 기관에 호소하며 안양 평촌 시외버스터미널 부지 개발 특혜에 관련된 철저한 조사를 요구하고 있어 공공용지의 일반 상업용지로의 용도변경 허가 여부에 비상한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