곡성군 친절 마인드 생활화 감동 전달

(박상익 기자) 곡성군은 민원인의 친절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친절마인드 함양 프로그램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군은 공공서비스 제공에 있어 ‘라스트핏 이코노미’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서비스의 만족도가 정책의 질적인 측면은 물론 고객인 민원인과의 마지막 접점에서 주관적 요인에 의해서도 결정된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공공서비스 수혜자로부터 정책에 대한 신뢰를 얻기 위해서 더 높은 수준의 친절을 생활화하겠다는 것이다.

친절 함양 프로그램은 크게 민원 안내 공무원제, 공직자 친절교육, 아침 친절방송, 전화친절도 모니터링으로 구분된다.

민원 안내공무원제는 행정복지센터와 면사무소에 민원 안내 공무원을 배치하는 것을 주요 골자로 하고 있다.

매일 2명의 근무자가 순환배치되며, 군민과 민원인을 대상으로 1:1 안내를 제공한다.

오는 2월 10일부터 시행할 예정이다.

친절교육은 전 직원을 대상으로 반기별 1회씩 실시한다.

전문강사 또는 전직 공무원 등을 활용해 사례중심의 집합교육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특히, 민원인의 입장에서 오해할 수 있는 작은 습관이나 표정, 말투 등에 대해 전문적인 코칭을 실시할 생각이다.

이를 통해 마음 속의 친절이 실제 민원인 응대에서도 나타나게 한다는 것이다.

매월 1회 아침 친절방송도 운영된다.

직원들이 경험한 친절사례나 부서별 주민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시책 등을 공유함으로써 자발적인 친절 의지를 고취하기 위해서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