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도심사위원회 /수원남부경찰서

경기남부경찰청 수원남부경찰서(서장 오문교)는 30일 경찰서 2층 소회의실에서 경찰서장·변호사 등 내·외부 위원 6명이 참석한 가운데 올해 첫 선도심사위원회를 개최했다.

선도심사위원회는 경미 범죄 소년범(14세 이상 19세 미만)을 심사하여 훈방 또는 즉결심판 결정함으로써 불필요한 전과자 양산 및 재범 방지를 위한 심의 기구 역할을 하고 있다.

이날 위원회에서는 소년범 4명에 대하여 심의하였으며 그 결과 선도 프로그램 이수 조건으로 훈방 결정했다.

외부위원으로 참석한 김현미 국제사이버대 심리학 교수는 “경찰과 함께 청소년들을 선도할 수 있어서 많은 보람을 느낀다. 청소년들이 바른 길을 갈 수 있도록 사명감을 가지고 임하겠다”고 전했다.

또 소년범 보호자 A씨는 “아이의 앞날 걱정으로 밤잠을 설쳤는데, 선도심사위원회를 통하여 선처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주셔서 너무 고맙다”며 감사를 표했다.

오문교 경찰서장은, “청소년기에는 호기심도 많고 사리분별력이 부족하여 누구나 실수 할 수 있다. 사건의 경중을 면밀히 검토하여 반성하는 소년범에 대하여는 선도 기회를 확대하는 등 이들이 미래의 주역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더욱 심혈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한편 수원남부경찰서는 지난해 소년범 33명에 대해 8차에 걸쳐 선도심사위원회 개최하여 이중 23명 훈방, 9명 즉결심판, 1명 입건 조치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