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진천군 덕산청년회 등 주민들이 29일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정문 앞에서 중국 우한 체류 한국인의 집단 격리수용을 반발하는 집회를 열고 있다. /뉴시스

(박종관 기자) 정부는 30일~31일 중국 우한에서 귀국하는 교민과 유학생들이 충북 진천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과 충남 아산 경찰인재개발원에 격리 수용하기로 했다.

그러나 이러한 소식이 전해지자 지역 정치권과 주민들이 강력 반발하고 있다.

진천군의회는 29일 진천군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정부가 주거 밀집지역인 덕산읍 충북혁신도시에 우한 교민의 격리 수용 방침을 결정한 것은 진천·음성은 물론 충북도민을 무시한 결정으로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전염병 확산을 비롯한 국가적인 재난 시에는 피해의 추가확산 방지와 국민의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한 합리적인 결정이 필수적”이라며 “진천군은 질병관리본부나 정부로부터 인재개발원 수용계획에 대한 어떤 협의나 합의를 한 적이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인재개발원 수용이 공식적인 정부의 입장이라면 지역주민과 자치단체의 입장이 전혀 고려되지 않은 일방적인 결정”이라며 “전염병 확산과 국민 불안감이 극대화되는 상황에서 충북혁신도시에 대규모 송환 인원을 수용하기로 한 결정에 대해 반대 의사를 밝힌다”고 했다.

자유한국당 경대수 의원(증평·진천·음성), 진천 사회단체, 혁신도시 상신초등학교 학부모들도 이날 잇따라 기자회견을 열어 우한 교민 인재개발원 수용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혁신도시 주민들은 인재개발원 정문 앞에서 반대 집회도 개최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