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춘식 기자) “임대아파트가 10년이 다됐는데도 분양은 안 되고 임대 보증금도 불안한 상태로 일부 세대는 잔금을 다 입금했는데도 소유권 이전 등기가 안 되니 우리 같은 서민들은 어떻게 살라는 말입니까?”

경기도 안성시 중리동 주민 A씨(69)의 불만 섞인 토로다.

안성의 한 임대아파트가 분양 전환이 장기간 지연되면서 입주 서민들을 옥죄고 있어 특단대책이 요구되고 있다.

28일, 안성시 중리동 2차 D아파트 주민 A씨 등에 따르면, 경기도 안성시 중리동 소재 안성 2차 D아파트가 5년 임대가 종료돼 분양을 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10년이 다되어 가는데도 분양을 하지 않고 있어 말썽이다.

게다가 분양 전환으로 잔금을 완납한 일부 세대는 아파트 전체가 공동압류가 걸려있어 소유권 이전 등기가 안 되는 등 입주민들의 피해가 불 보듯 예상되고 있다.

이 아파트는 지난 2009년 4월 안성시 중리동에 12개동 576세대 전 가구 32평형(확장) 임대 아파트로 보증금 1억 1240만원, 건축 당시 5800만 원의 국민주택기금을 지원 받아 분양 했다.

하지만 5년 뒤인 2014년에 일반 분양을 실시해야 함에도 차일피일 미루다 그 후 건축주인 D종합토건이 임차인들에게 사전 통보 없이 576세대 전체를 자금 능력이 없는 것으로 알려진 S종합건설에 전격 매도한 게 원인이 됐다.

그 후 S종합건설이 아파트를 인수 후 3차례에 걸쳐 6세대가 분양신청을 실시하고 잔금을 완료했으나 공동 압류가 돼있어 지금까지 소유권 이전 등기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

이에 일부 분양 신청자들은 업체 대표자 등을 검찰에 형사고발과 함께 법원에 민사소송을 진행 중이다.

주민 B씨(61)는 “보증기간 만료 시 사고 아파트로 등재되어 개인으로 보증보험이 불가하여 전 재산인 보증금을 떼일 처지에 놓일 수 있다.”며  “심지어 S종합건설에서 아파트 동별 출입문을 교체한다고 제거 한 후 작업을 하지 않고 그대로 방치해 ‘엄동설한’에 주민들이 출입시 애로가 많다.”고 질타했다.

주민 C씨(58)는 “2018년 이전엔 해마다 임대 보증금을 인상해 주민들을 더 어렵게 했다.”며 “시민의 행정기관인 안성시청은 임대료 승인은 해주면서 주민들은 어떻게 되든 말든 관망만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에 대해 안성시청 건축과 관계자는 “수시로 2차 D아파트 상황을 확인하고 있고 송파건설에 주민 피해가 없도록 수차 강조 했다.”며 “안성시로서는 특별한 방법이 없어 묘책을 고심 중에 있다.”고 말했다.

S건설 핵심 관계자는 “본사에서는 입주민들을 위해 나름 최선을 다하고 있지만 회사 경영이 어려워 애로가 많다.”고 말했다.

한편 이 아파트는 서울 구로신협 등 5개 신협에 약 140세대를 근저당해 신정신협에서 1차로 약 40세대를 부동산 중개소나 컨설팅을 통해 매도에 나서고 있는 등 갈수록 입주민들에게 불리하게 진행되고 있으며 입주민들은 매일같이 불안에 떨고 있다.

더욱이 현재  이 아파트는  전체 576가구 중  절반 이상이 공실로 돼 있어 '아파트 유령화'도 우려되고 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