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례교육청, 호양학교 동종 공식 기증

구례교육지원청이 구례군에 호양학교 동종을 공식적으로 기증했다.

(김정호 기자) 21일 구례교육지원청(교육장 임윤덕)이 구례군(군수 김순호)에 호양학교 동종을 공식적으로 기증했다. 이로써 구례 호양학교 동종은 74년 만에 사무실 책장에서 지리산역사문화관으로 자리를 옮겼다.

동종은 1908년에 설립된 민족교육기관 구례 호양학교에서 사용한 학교종이다. 동종에는 태극기 문양 2개가 선명하게 양각되어 있다. 이는 윗면에 조각된 용과 함께 자주독립국을 상징한다. 구례 호양학교의 교육운동이 자주독립국을 지향한 민족의식이라는 것을 말해주는 귀중한 유물이다.

호양학교는 구례 출신 학자 왕석보의 후학들이 설립하였으며, 우국지사 매천 황현 선생 등 민족 지도자들이 운영을 지원했다. 교사 6명이 12년 동안 학생 100여 명에게 지리, 수학 등 신학문을 가르쳤다. 신문화 학교로는 담양 창평의숙과 함께 호남 인재 육성의 쌍벽을 이뤘다.

호양학교는 일제의 말살정책으로 1920년 폐교됐고 동종도 사라졌다. 1946년 호양학교의 후신인 방광초등학교가 설립되었으며, 누군가 찾아와 방광초교 교장실에 동종을 기증했다. 26년 만에 찾아낸 경위는 불분명하다.

이후 방광초교가 폐교되면서 동종은 구례교육지원청으로 옮겨졌다. 2013년부터 17년까지 순천대학교에서 보관했으며, 17년 7월부터 20년 1월 16일까지 구례교육지원청에서 다시 보관했다. 16일 지리산역사문화관으로 이전하였으며, 21일 공식적으로 기증식을 가졌다.


영광군, 제59회 전남체전 실행계획 시달회의 개최

영광군이 제59회 전라남도체육대회 실행계획 시달회의를 개최했다.

(장종길 기자) 영광군(군수 김준성)이 제59회 전라남도체육대회 개최 90여 일 앞둔 지난 21일 군청 2층 회의실에서 실행계획 시달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시달회의는 대회의 본격적인 준비를 위해 유관기관, 실과소, 읍․면 관계자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대회 개요와 기본목표, 부서별 분담업무 및 세부 일정 등 4월에 개최되는 제59회 전남체전의 업무지원 사항을 설명하는 자리였다.

군은 실과소 및 읍면에는 분담업무에 대한 자체 세부계획 수립과 추진을, 유관기관에는 원활한 대회운영을 위하여 경기장사용, 안전, 소방, 교통, 통신, 전기, 경기운영지원 등의 분야별 적극적인 지원을 협조 요청했으며 이번 회의에서 논의된 의견은 체전 업무에 반영하여 대회준비에 만전을 기하고자 한다.

한편, 제59회 전라남도체육대회는 4월 21일부터 24일까지(4일간) 영광에서 개최되며 도내 22개 시·군에서 22개 종목 선수단 및 임원 등 2만여 명이 참여하는 규모가 될 전망이다.

영광군 관계자는 이번 대회가 “우리 군에서 11년 만에 개최되는 매우 뜻깊은 대회인 만큼 영광군민이 자긍심을 갖고 자율적으로 함께 참여하는 전남 최고의 스포츠 축제의 장이 될 수 있도록 모든 지혜와 역량을 발휘하여 준비에 만전을 기할 방침이다”고 밝혔다.


장흥군 관산읍, 노인일자리-사회활동사업 출발

장흥군 관산읍행정복지센터는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 발대식을 개최했다.

(김봉렬 기자) 장흥군 관산읍행정복지센터(읍장 이승주)는 21일 정남진다목적회관에서 노인일자리 참여자 234명의 어르신을 모시고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 발대식을 개최했다.

이번행사는 사업 참여 어르신에 사업안내와 안전교육을 위해 마련한 자리로써, 올해 관산읍에서는 정남진자연환경지킴이 사업과 짚공예전통계승사업, 경로당급식도우미사업 등 3개 사업이 시행된다.

전년대비 참여인원이 63명 대폭 증가되어 지역 어르신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정종순 장흥군수는 “노인일자리사업은 단순한 경제적 혜택 뿐 아니라, 어르신들에 사회참여 기회를 제공하여 건강과 행복감을 주는 사업으로, 일자리가 충분하지 못해 안타깝다며, 앞으로 일자리를 원하는 어르신들에 더욱 많은 참여기회를 드릴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인일자리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남원시, 연휴 광한루원-춘향테마파크 등 무료 개관

남원시는 설 연휴 3일간 광한루원, 광한루원 주차장, 춘향테마파크를 무료 개관한다.

(김동주 기자) 남원시가 고향을 찾는 귀성객들과 관광객들에게 오는 24일~26일까지 3일간 광한루원, 광한루원 주차장(광장, 서문), 춘향테마파크를 무료 개관하기로 했다.

대한민국 명승 제33호인 광한루원은 신선이 살았을 법한 광한루와 은하를 상징하는 호수, 천상으로 인도하는 오작교, 춘향의 얼이 담겨있는 춘향사당, 춘향전의 무대가 된 월매집, 춘향전 관련 소품과 유물이 전시된 춘향관, 완월정, 영주각 등의 볼거리가 있는 남원의 대표 명소다.

또 춘향테마파크는 춘향이야기를 만남의장, 언약의장, 이별의장, 시련의장, 축제의장 등 총 5마당의 테마로 조성된 곳으로 향토박물관(1.25휴관), 동헌, 옥사정, 월매집, 옥중춘향을 볼 수 있으며 윷놀이, 활쏘기 체험, 제기차기, 투호, 굴렁쇠 등의 전통 민속놀이도 체험할 수 있다.

한편 연휴 기간 동안 관람에 대한 자세한 문의는 광한루원(063-620-8905), 춘향테마파크(063-620-5797), 항공우주천문대(063-620-8986)로 하면 된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