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주시 치매선별검사 전수 조사

(김춘식 기자) 여주시보건소 치매안심센터는 지난 8일부터 치매예방관리사업의 일환인 치매선별검사를 관내 경로당 298개소(최근 검사 경로당 제외), 만 60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찾아가는 경로당 치매선별검사 전수조사’를 진행 중에 있다.

중앙치매센터에 따르면 여주시 치매환자 수는 치매유병률 7.76%를 적용했을 때 2,544명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여주시 치매안심센터에 등록된 환자 수는 1,212명(48%)이다.

치매는 조기에 발견하여 적절히 치료·관리하여 개선함으로써 환자와 가족의 부담을 경감시키고 나아가 사회적비용 절감에도 큰 영향을 주는 요소인 만큼 치매선별검사는 치매예방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첫 단계이자 시작점이다.

이에 시 치매안심센터는 여흥동·중앙동·오학동·강천면·북내면 경로당 100개소를 담당하고 남부치매안심센터(점동보건지소)는 대신면·흥천면·금사면·산북면 93개소, 북부치매안심센터(대신면노인복지회관)는 가남읍·능서면·점동면 105개소를 권역별로 담당하여 오는 3월까지 3개월 동안 농한기를 이용하여 집중적으로 조기검진을 실시한다.

치매선별검사 이후 검사결과에 따른 올바른 예방·관리법 상담과 치매예방수칙3·3·3 및 치매안심센터에서 지원하는 다양한 서비스(조호물품 제공, 배회가능 어르신 인식표발급, 치매환자지문 사전 등록, 치매치료관리비 지급 등)정보를 안내한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