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익표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현안 브리핑을 내고 "검찰개혁에 저항하는 일부 고위 검사의 도를 넘은 공직기강 문란, 검찰개혁에 대한 의도적 반란이라면 국민이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뉴시스

(이진화 기자) 조국 전 법무부장관 수사 및 간부 인사 등으로 인해서 빚어졌던 검찰 내부의 불화가 수면 위로 떠오르며 윤석열 검찰총장의 리더십이 시험대에 올랐다.

20일 법조계에 따르면 지난 18일 서울 강남 소재 한 장례식장에서 치러진 검찰 간부의 상갓집에서 검사 간 ‘충돌’이 빚어졌다.

양석조(47·29기) 반부패·강력부 선임연구관이 직속 상관인 심재철(51·27기) 반부패·강력부장(검사장)을 향해 목소리를 높인 것이다.

양 선임연구관은 심 부장을 향해 “조 전 장관이 왜 무혐의냐”고 항의한 것으로 파악됐다. 앞서 심 부장이 간부회의 등에서 조 전 장관의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 ‘감찰 무마’ 혐의에 대해 무혐의 처분이 내려져야 한다는 의중을 내비친 것에 대한 항의다.

하급자가 상급자에게 공개적으로 항의하는 등 검찰 내 갈등이 여과 없이 외부에 표출됐다.

양 선임연구관뿐만 아니라 조 전 장관 본인 및 가족 등 각종 의혹을 수사한 실무진급도 당시 심 부장에게 항의성 발언을 내놓은 것으로 전해졌다. 윤 총장 또한 장례식에 참석했으나 잠시 자리를 비운 사이 이같은 소동이 벌어진 것으로 전해졌다.

현 정권에 우호적인 것으로 알려진 신임 검찰 지휘부와 기존 수사팀 간 깊어진 감정의 골이 상갓집 소동 등을 통해서 여실히 드러났다. 조 전 장관 수사뿐만 아니라 현재 진행 중인 청와대 관련 수사, 그리고 최근 이뤄진 검찰 고위 간부 인사 및 곧 단행될 중간간부급 인사 등으로 인해 내부에서 곪아왔던 갈등이 결국 터졌다는 분석이다.

법조계에서는 검찰 내 갈등 상황이 잦아들지 않고, 오히려 고조될 것이라고 우려의 시선을 보내고 있으며 이에 따라 조직 내 갈등 상황을 봉합하는 데 있어 윤 총장이 발휘할 리더십에 주목하고 있다. 법무부가 상갓집 소동을 두고 '추태'라고 지적하며 기강 세우기에 나섰지만, 결국은 검찰의 수장인 총장의 향후 행보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는 이유에서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