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성군, 내달 카드형 지역화폐 발행

의성군, 내달 카드형 지역화폐 발행

(임성계 기자) 의성군(군수 김주수)이 발행하는 지역화폐 ‘의성사랑상품권’이 지역경제에 활력을 주고 있다.

2018년 8월, 군민들의 관심 속에 발행된 의성사랑상품권은 이후 83억원이 판매됐다.

현재 의성사랑상품권은 지역민이 쉽게 구매‧사용할 수 있도록 농협, 축협, 신협 등 29개의 금융기관에서 판매되고 있으며, 자영업 점포와 전통시장 등 상품권을 사용할 수 있는 가맹점 1,350여곳도 확보됐다.

또한 설 명절을 맞아 지역 내 소비를 촉진하기 위해 1월15일부터 23일까지 10% 할인판매(평상시 6%) 이벤트를 시행, 소비자는 1인당 50만원까지 할인된 가격으로 상품권을 구매할 수 있다. 할인판매 이벤트는 의성사랑카드 발행기념 기간, 명절, 축제기간 중에도 운영한다.

군은 이와 함께 오는 2월부터는 상품권을 보완할 수 있는 ‘의성사랑카드’도 발행해 다양한 연령층이 선택‧사용하도록 할 계획이다.

의성사랑카드는 은행방문 없이 스마트폰 앱으로, 혹은 오프라인 판매처인 읍면사무소에서 발급받을 수 있다. 또한, 금액 충전 시 포인트가 지급되며 포인트는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어 군내 IC카드 단말기가 있는 업소에서 일반카드처럼 쓸 수 있다. 연회비 없이 소득공제도 받을 수 있지만 유흥‧사행성 업소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김주수 의성군수는 “소비자 혜택과 편의성을 강화하기 위해 2월부터 의성사랑상품권을 카드 형태로 발행할 계획이다. 군은 의성사랑카드가 성공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다방면으로 노력할 계획이며, 군민들께도 지역경제활성화에 적극 참여해 주길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고령군, 공공근로-공동체일자리 참여자 모집

(손정석 기자) 고령군(군수 곽용환)은 취약계층과 실업자에게 공공부문 한시적 일자리를 제공해 생활 안정을 도모하기 위한 ‘2020년 상반기 공공근로 및 지역공동체일자리 사업’참여자를 모집한다.
모집기간은 1월 20일부터 1월 31일까지이며 공공근로사업은 15개 사업장에 25명, 지역공동체일자리는 2개 사업장에 18명을 선발한다.

본 사업은 오는 3월 2일부터 6월 30일까지 4개월간 진행된다.

신청 자격은 사업 개시일 현재 실직 또는 정기소득이 없는 만 18세 이상의 고령군 거주자로서 가구원수별 기준중위소득이 65% 이하이면서 재산이 2억원 이하인 자이다. 단, 실업급여 수급권자, 공적연금 수령자 등은 사업 참여가 제한된다.

사업 참여 희망자는 신분증을 지참해 주소지 읍면 사무소에 신청하면 된다.

앞으로도 고령군은 공공서비스, 환경정화, 지자체역점사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취업 취약계층에게 일자리를 제공해 생계안정에 도움을 주고 지역일자리 창출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달성군, 2020 옥포읍 새마을회 신년인사회

달성군, 2020 옥포읍 새마을회 신년인사회

(손정석 기자) 달성군 옥포읍 새마을협의회·부녀회(나대명, 이무선)는 1월 16일 옥포읍사무소 회의실에서 새마을회원 5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신년인사회 및 연석회의를 열었다.

협의회·부녀회 합동으로 진행된 이날 행사는 새마을지도자로 활동해온 3년간 지역발전을 위해 헌신적으로 노력한 협의회·부녀회장에게 감사장을 전달하고, 새로 위촉되신 회장진에 임명장을 수여하는 뜻깊은 자리였다.

행사를 주관한 나대명 읍협의회장은 “지역발전을 위해 2020년 경자년에도 다양한 사업 및 봉사활동을 실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석민순 옥포읍장은 “새마을 지도자들은 우리 지역의 가장 대표적인 봉사단체로서 지난 한해 새마을운동 활성화를 위해 열심히 뛰어주셨다.”며 올해도 변함없는 봉사에 임해줄 것을 당부하였다.

한편 매년 옥포읍 새마을협의희ㆍ부녀회는 매년 국도대청결, 사랑의 맛바구니, 사랑의 집 고쳐주기, 헌옷모으기 운동 등을 통해 꾸준히 봉사활동을 하며 공동체 의식 함양 및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에 힘쓰고 있다.


상주시, 설맞이 상수도시설 현장점검 실시

(최규목 기자) 상주시 상하수도사업소는 다가오는 설 명절을 맞아 상수도시설 현장점검을 했다.

1월 14일부터 실시된 이번 점검에서는 취수장 7개소, 정수장 4개소 등 92개소의 상수도 시설을 일제히 점검해 동절기 동파, 화재 및 안전사고 위험 요인을 찾아 조치하고 각종 장비의 운영 상태 이상여부를 점검했다.

연휴 기간 동안에는 비상 급수대책 및 상하수도 시설의 긴급복구를 위한 비상근무반을 편성해 운영하는 등 비상 대비 태세를 유지할 계획이다.

안준태 상하수도사업소장은 “다가오는 설 명절을 맞아 비상 상황 등에 철저히 대비해 귀성객들이 편안한 연휴를 보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영주시, 개별공시지가 토지특성 조사 실시

(최기탁 기자) 영주시는 2월 10일까지 2020.1.1.기준 토지 164,528필지의 개별공시지가 산정을 위해 토지특성조사를 실시한다.

개별공시지가는 토지 관련 국세·지방세 및 각종 부담금의 부과기준으로 활용되는 자료로 부동산종합공부 및 각종 인·허가 사항 등을 확인하여 개별토지 특성에 대해 실제 이용 상황 및 도로 조건 등을 현지 출장을 통해 정확히 조사할 계획이다.

조사된 개별토지 특성은 표준지 특성과 비교하여 비준표에 의하여 가격배율을 산출하여 산정된 개별공시지가는 감정평가사의 지가검증과 토지소유자의 의견 수렴, 영주시 부동산가격공시위원회 심의를 거쳐 5월 29일 결정·공시하며 토지소유자는 4월14일 부터 5월4일 까지 지가열람 및 의견제출을 통해 결정공시일 부터 6월29일 까지 이의신청을 할 수 있다.


영양군, 상반기 일자리사업 참여자 모집

영양군, 상반기 일자리사업 참여자 모집

(신영길 기자) 영양군(군수 오도창)은 취업취약계층에게 일자리 제공을 위해 1월 20일부터 31일까지 상반기 일자리사업(공공근로사업, 지역공동체일자리사업) 참여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사업 기간은 3월 2일부터 6월 30일까지 4개월간으로 공공근로사업은 공공서비스, 지자체역점사업 등 20여개 사업장에 31명, 지역공동체일자리사업은 다문화가정지원사업, 청기면 소공원 및 주변 환경정비, 관광자원활용사업 사업장에 12명으로 총 43명을 선발한다.

신청 자격은 사업시작일 현재 만 18세 이상 근로능력자이면서 가구 소득이 기준중위소득 65%이하, 재산기준이 2억 이하인 영양군민이고, 배제 대상으로는 실업급여 수급권자, 1세대 2인 이상 참여자, 공무원 가족, 전 단계 참여 중 정당한 이유 없이 중도 포기한 자이다.

신청자는 신분증과 가점대상 증빙서류를 지참하여 주소지 읍·면사무소를 방문하여 본인의 참여 희망사업을 기재한 신청서를 제출하면 되고, 신청자의 적격 판단과 가중치 부여를 통한 합산 점수 최고점 순서에 의하여 참여자를 선발한다.


예천군, 2020 군정주요 업무보고회 개최

(김경섭 기자) 예천군은 1월 20일 오전 10시부터 군청 3층 회의실에서 2020년도 군정주요업무계획에 대한 실과소 업무 보고회를 가졌다.

이번 보고회는 김학동 군수 주재로 1월 21일까지 이틀간 개최될 예정이며 기획감사실을 시작으로 18개 실과소에서 2020년도 추진하는 군정 주요업무 전반에 대해 보고하고 의견을 교환하는 시간을 가진다.

특히, 올해는 국‧도비 확보를 위해 김학동 군수의 지사방문, 국‧도비 확보 공모사업 교육, 국‧도비확보추진단 운영 등 국‧도비 확보를 위해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는 만큼 업무계획 보고도 이에 발맞춰 실과소별 국‧도비 확보 계획에 대한 보고에 많은 시간을 할애할 계획이다.

또한, 5월 1일부터 17일까지 17일간 개최되는 2020예천세계곤충엑스포 성공개최를 위해 부서별로 다양한 의견을 개진했으며 지역 상권을 살리고 곤충의 고장 예천의 입지를 굳건히 할 수 있는 다채로운 행사준비에 전부서가 발 벗고 나설 계획이다.

김학동 예천군수는 “긍정적인 열린 마음으로 군민과 소통하며 부서간 긴밀한 협업을 통해 체계적으로 군정을 추진하고 진취적인 사고로 업무를 추진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