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 정은보 한·미 방위비분담협상대사와 제임스 드하트 미 국무부 방위비분담협상대표(정치군사국 선임보좌관)가 14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D.C.에서 열린 한·미 방위비분담특별협정 체결을 위한 6차 회의에 참석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진화 기자) 미국 국방부는 16일(현지시간) 한국의 방위비 분담금 상당액이 한국 경제로 되돌아 간다며 증액을 거듭 촉구했다.
 
이날 조너선 호프먼 미 국방부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한국의 방위비 분담금은)협상을 주도하는 국무부에 질의할 사안"이라면서도 증액을 기대한다는 원칙적 입장을 재확인했다고 미국의소리(VOA)가 전했다.
  
그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취임 이후 계속 이를 압박해 왔다"면서 "그 게 중동이든 유럽이든 아시아든 계속 지켜보며 동맹들이 분담금을 약간 더 올리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과 관련해서는 분담금의 일부인 많은 돈이 실제로는 재화와 서비스 면에서 한국 경제로 직접 되돌아 간다"며 미군 기지에서 일하는 한국인 노동자들의 사례를 들었다. 
  
아울러 정은보 한·미 방위비분담협상대사는 16일(현지시간) 미국과의 방위비협상에서 호르무즈 파병과 관련된 논의는 없었다고 밝혔다.

이날 제11차 방위비분담특별협정(SMA) 6차 회의를 마치고 귀국길에 오른 정 대사는 노영민 청와대 대통령 비서실장이 협상과 관련 "상당한 의견접근이 된 것으로 안다"고 밝힌 것에 대해 "상당한 수준인지는 어떤 사람이 판단하느냐에 따라 달라질 것이고, 협상을 하다보면 항상 새로운 이슈가 등장하게 된다"고 전했다.

또한 정 대사가 언급한 새로운 이슈가 호르무즈 해협 파병인지를 묻는 질문에 "아니다"라고 답하면서 "동맹 기여와 관련된 정당한 평가를 받고자 하는 부분에 대해 한국의 미국 무기 도입이라든지 이런 부분에 대해 미측에 설명하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정 대사는 특정 구체적 무기와 관련된 사업 구상 또는 국방비의 사업비로 반영한다는 데 대해선 "협상 과정에서 그런 논의는 없었다"고 밝혔다.

이어 "저희 입장에서는 지금이 협정 공백 상태기 때문에 조속한 시일 내에 타결이 돼 협정 공백을 최소화하는 쪽으로 노력을 하고 있다"며 "창의적 방법으로 서로가 윈윈할 수 있는 해결책을 만들기 위한 논의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양국은 외교 경로를 통해 향후 7차 회의 일정을 조율해나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