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 민주당 영입인재 9호 글로벌 이코노미스트 최지은 박사가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재영입 발표회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박진우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16일 4·15 총선에 대비해 세계은행 선임이코노미스트인 최지은 박사(39)를 영입했다.

민주당은 이날 국회에서 이해찬 대표 등 지도부가 참석한 가운데 발표식을 열고 최 박사 입당을 공식화했다.

부산에서 태어난 최 박사는 서강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하버드대 케네디스쿨에서 행정학·국제개발학 석사를 마쳤다. 이후 영국 옥스퍼드대에서 국제개발 박사학위를 땄다.

최 씨는 한국인으로는 처음으로 아프리카개발은행(AfDB)에서 정규직 이코노미스트로 근무했다. 

지난 2011년 아프리카개발은행에서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와 북아프리카 지역 국가의 정책 자문을 담당했다. 또 2013년 세계은행에 영입된 이후에는 동유럽과 중앙아시아 지역 무역 및 생산성 담당 이코노미스트로 활동했다.

현재 최 씨는 세계은행에서 중국 담당 선임이코노미스트를 맡아 중국 재정 근대화 사업 및 경제개발계획 수립 지원 사업을 지휘하고 있다.

민주당은 "국제기구에서 활약하는 한국의 대표적 국제 전문가"라고 소개했다.

최 씨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세계 곳곳 100여개국을 다니며 쌓아온 나름의 경제 식견을 바탕으로 현재 대한민국이 직면한 문제를 해결할 정책과 법을 만들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다.

민주당은 이날 최 씨를 포함한 총선 영입 인재 총 9명을 발표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