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9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서 미국의 호르무즈 해협 파병 요구에 대해 “미국 입장과 우리 입장이 반드시 같을 순 없다”고 밝혔다. /뉴시스

(이진화 기자)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9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서 미국의 호르무즈 해협 파병 요구에 대해 “미국 입장과 우리 입장이 반드시 같을 순 없다”고 밝혔다.

강 장관은 “정세 분석에 있어서나 중동 지역에 있는 나라들과 양자 관계를 고려했을 때 미국 입장과 우리 입장이 반드시 같을 순 없다”며 “이란과도 오랫동안 경제 관계를 맺어왔고, 지금으로선 인도지원, 교육 같은 건 지속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미국에서 강력히 동맹국 지위에서 요청하면 어떻게 할 것이냐’는 질의엔 “우리 국민과 기업의 안전, 선박 안전 고려를 최우선으로 해야 할 것”이라고 답했다.

다만 “한미 방위비 분담금 특별협상과 호르무즈는 별개 사안”이라며 “협의 과정에서 미국 측으로서도 호르무즈 상황 언급이 전혀 없었다”고 일축했다.

아덴만 파견 병력 일부를 이동해 파병 효과를 얻는 게 가능할지엔 “딱 그 지역은 아니더라도 근처에 있는 우리 자산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가 계속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폼페이오 미 국무부 장관과 호르무즈 파병을 놓고 논의할 계기가 있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강 장관은 “폼페이오 장관과 면담을 조정 중이다. 곧 이뤄질 것 같다”며 “이번 회담이 이뤄지면 얘기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라크 내 교민 철수 계획에 대해선 “만반의 대비를 다 하고 있다. 수시로 현지 공관과 소통하고, 어제 현지 대사와 영상회의를 했다”며 “어제 오후까지 교민들 모두 안전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