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는 7일 윤강현 경제외교조정관 주재로 기획재정부, 금융위원회, 산업통상자원부 등이 참여하는 '한-이란 경제현안 점검 관계부처회의'를 진행했다. /뉴시스

(이진화 기자) 외교부는 8일 중동지역 상황을 주시하며, 현재 조세영 1차관 주재로 가동되고 있는 대책반을 통해 추가 대책을 마련키로 했다.

외교부는 “피해 규모 등 공격 관련 사항 파악과 함께 추가 대책을 마련 중에 있다”고 밝혔다.

대책반은 정세가 안정될 때까지 해외안전지킴센터를 중심으로 본부와 공관간 24시간 긴급 상황대응체제를 유지키로 했다.

외교부 당국자는 “아직까지는 우리 국민이나 기업 안전에 직접적인 피해가 없기 때문에 중동지역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단계별로 대응책을 계속 협의하겠다”고 밝혔다.

또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기자회견을 예정했다가 취소하는 등 이란의 보복 공습에 미군의 대응이 어떻게 될 지 긴장하면서 보고 있다”며 “이란 공습으로 미군 사상자는 없는 것으로 보도되는 것 등을 감안해 오늘 오후에 2차 대책반 회의를 열어 다시 한 번 상황을 점검할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외교부는 여행 경보 상향을 통해 재외국민 철수를 권고할 단계는 아닌 것으로 파악하고 있으며 “아직까지 우리 국민을 대상으로 한 것이 아니고, 실질적으로 무력 충돌이 일어난 게 아니다”며 “미국과 이란이 전면 무력 충돌로 간다면 여행 경보를 최상으로 올려 철수까지 검토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 이라크에는 1600여명이 체류 중이며, 이란에는 290여명이 머물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라크에 체류하는 한국인 대부분은 건설 분야에 종사하는 이들로 경호 및 안전대책을 구비해 예외적인 여권사용 허가를 받았다. 미국의 우방국인 이스라엘에는 700여명, 레바논에는 150여명 등이 체류 중이다.

외교부 여행경보는 ▲1단계(남색)-여행 유의 ▲2단계(황색)-여행 자제 ▲3단계(적색)-철수 권고 ▲4단계(흑색) 여행 금지로 나뉜다. 4단계 여행 금지 경보가 내려지면 해외 체류자는 ‘즉시 대피’하고, 여행 예정자는 방문이 금지된다.

외교부는 이날 ‘해외안전여행’ 홈페이지를 통해 ‘이라크내 미군기지에 미사일 공격’ 사실을 알리고, “미군기지 인근 등 위험지역에 있는 경우 즉시 안전한 장소(지방 사업현장 등)로 대피하길 바란다”고 공지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