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6일 관계부처 실무 대책회의를 열고 미국과 이란 간 충돌로 인한 중동지역 내 긴장과 관련 대응책을 논의했다. (사진은 왕건함) /뉴시스

(이진화 기자) 정부는 6일 관계부처 실무 대책회의를 열고 미국과 이란 간 충돌로 인한 중동지역 내 긴장과 관련 대응책을 논의했다.

외교부는 6일 오전 서울 도렴동 외교부 청사에서 아프리카중동국장 주재로 산업통상자원부, 국토교통부, 국방부, 해양수산부 등과 함께 중동 정세 악화가 유가 등 한국 경제 및 재외국민·기업 보호 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대응책을 강구했다.

앞서 외교부는 전날 조세영 제1차관 주관으로 유관 실·국 간부들로 구성된 대책반을 출범하고, 1차 대책 회의를 열었다.

대책반은 정세가 안정될 때까지 해외안전지킴센터를 중심으로 본부와 공관간 24시간 긴급 상황대응체제를 유지하고, 유사시에는 대책반을 중심으로 적극 대응해 나가기로 했다.

여행금지국가로 지정된 이라크에는 경호 및 안전대책을 구비해 예외적 여권사용허가를 받은 1600여명의 국민이 체류 중이며, 주로 건설 분야에 종사하고 있다.

외교부는 영사콜센터를 통해 안전 유의 공지 문자를 발송하고, 예외적 여권사용 허가를 받아 올해 1월 초 이라크에 근로자를 파견 예정인 한국 기업에 이라크 방문을 취소하거나 입국 계획을 순연할 것을 권고했다.

외교부는 이라크 정세와 우리 국민의 안전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으며, 필요 시 영사조력 등 재외국민보호를 위한 추가 조치를 검토키로 했다.

또한 국방부는 유사시 우리 국민의 안전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최현수 국방부 대변인은 “미국-이란 사태를 포함해서 중동지역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며 “우리 국민의 안전과 관련된 유사시 상황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도록 국제사회와 긴밀히 공조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최 대변인은 청해부대의 ‘호르무즈 해협 호위연합체’ 파병 여부에 대해서는 “우리 선박과 국민 보호에 기여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검토 중”이라며 “아직까지 구체적으로 결정된 바 없다”고 말했다.

최 대변인은 “우리 국민의 안전과 관련된 유사시 상황에서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도 여러가지 사안을 보고 검토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청해부대 30진으로 아덴만 해역에서 임무를 수행 중인 4400t급 구축함 강감찬함이나, 31진으로 파견돼 아덴만을 향해 가고 있는 왕건함의 호르무즈 해협 파병 여부도 검토 중이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