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법제사법위원회는 30일 추미애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개최했다. /뉴시스

(이진화 기자)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는 30일 추미애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개최했다.

자유한국당은 초반부터 도서출판비 1억원과 용처에 대한 자료를 요구하며 대대적으로 공세를 펼쳤으며 추 후보자는 이에 “심장병과 백혈병 재단에 각각 5,000만원씩 기부했다”고 반박했다.

추 후보자의 모두발언 이후 한국당 의원들은 앞다퉈 의사진행발언으로 자료제출 부족에 대해 비난했다.

가장 먼저 마이크를 잡은 장제원 한국당 의원은 “추 후보자가 2004년 총선에 낙선한 이후 5월27일 자신의 임기를 이틀 남기고 1억원을 출판비용으로 사용했다”며 “출판비가 정치활동의 범위에 속한다고 무죄가 나왔는데 출판사 사장이 출판계약을 해지하고 출간하지 않았다고 인터뷰했다”고 지적했다.

이은재 한국당 의원 또한 “당시 (출판 관련) 사업자와 계약한 계약서 사본과 통장거래내역, 기부영수증 등을 제출해 달라”고 요구했고 또 “추 후보자는 건국대 일반대학원 정치학과 박사를 수료했다고 했는데 현역 국회의원으로서 이수에 의문이 드는 만큼 관련 출결현황과 증빙서류를 제출해달라”고 덧붙였다.

주광덕 한국당 의원도 출판비용 의혹에 대해서 “형식적으로 법 규정을 지켰을지 몰라도 실질적으로는 정치자금법 위반”이라며 “친분과 이해관계가 있는 단체에 기부된 게 아닐까”라고 의혹을 제기했다.

추 후보자는 주 의원과의 질의에서 이에 대해 “1억원을 받은 것은 개인 계좌로 받은 사실이 없고 후원 계좌가 임기 만료로 폐쇄되었던 관계로 불가피하게 1억원을 회수할 때는 자기앞수표로 돌려받았다”며 “재단 이름은 확인을 해서 오후에 답변을 드리겠다”고 말했다.

이어 “기부 받은 재단 관계자와 특수관계가 있지 않느냐고 의심하신다는데 전혀 특수한 관계가 없고 법령의 취지에 따라 기부했다”고 해명했다.

또 “임기 전에 집중적으로 지출한 것을 문제 삼으시는데 죄형법정주의는 행위시 법에 따른다고 되어 있고 주 의원님이 문제 삼으시는 건 현행의 정치자금”이라며 “당시 후원회를 정리할 때는 구 정치자금법이었고 대법원에서 파기 환송하면서 임기 만료 전에 후원으로 받은 정치자금은 임기 만료 후의 정치활동을 위해 사용할 수 있다고 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