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 추미애 법무부장관 후보자가 3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열린 법무부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 참석해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박진우 기자) 추미애 법무부장관 후보자는 30일 취임 후 대규모 검찰 인사를 단행할 것이냐는 관측에 대해 "인사 관련 보고 들은 바가 없다"고 밝혔다.

이날 진행된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박지원 의원이 "임명되면 윤석열 검찰총장을 해임하고 현재 수사를 진행하고 있는 검사들에 대한 인사를 한다는 얘기가 있다. 이러한 계획이 있느냐"고 묻자 이같이 답했다.

이어 박 의원은 "대검찰청 반부패부장, 서울중앙지검 차장과 반부패1·2·3·4부장, 동부지검장 등에 대한 인사가 예정됐다고 한다"고 말했다. 이에 추 후보자는 "인사 관련 시기나 대상에 대해서 보고 들은 바가 없다"며 "인사에 대해서는 언급할 사안이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답변했다.

아울러 추 후보자는 "장관은 제청권이 있을 뿐이고 인사권자는 대통령"이라며 "법률상 검찰총장의 의견을 듣는다고도 알고 있지만 인사에 대해선 이 자리서 답변하기 곤란하다"고 말했다.

앞서 일각에서는 추 후보자가 장관 임명 직후 인사권 행사를 통해 주요 수사를 진행 중인 간부들에 대한 인사를 단행할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됐다.

추 후보자는 이에 대해 "지시할 위치에 있지 않고 아는 바가 없다"며 "통상적으로 고검 검사장 인사에 대해선 인사시기에 인사 동의를 받는 것이 절차 중 하나"라고 해명했다.

또한 추 후보자는 더불어민주당 백혜련 의원이 "고검장 자리가 장기간 비어 있다"며 "검사장 인사는 매년 이뤄지기 때문에 후보자가 법무부장관이 된다면 바로 검찰 인사에 착수해야 한다"고 주문하자 "정기 인사가 2월에 있다고 알고 있다. 아마 통상적인 인사를 위한 준비를 하고 있지 않나 짐작하고 있다"며 "인사의 대상이나 시기에 대해서는 아직 아는 바가 없기 때문에 여러 의견을 듣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